티스토리 뷰

본 글은 왕글리쉬 공무원/경찰영어 고득점 그룹과외에서 수백명의 왕초보들을 첫 상담부터 공부과정을 오랜시간 지켜보며,

 

어드바이저 및 관리역할을 하고 있는 왕글리쉬 그룹과외 매니저(윤재혁 님)의 100% 경험담이며,

 

오랜시간동안 공무원영어를 시작하는 거의 알파벳수준만 알고 있었던 영어왕초보(실고졸업자,영포자20대, 30대맘,40대이상의 주부 및 아버님 포함)들이

 

약 6개월동안 공무원영어 고득점을 향해하는 여정을 글로 담아내어 모든 영어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글을 씁니다.

 

* 왕글리쉬닷컴 공무원영어 고득점 받는 노하우 칼럼 시리즈 *

 

0) 공무원영어 최단기간(6개월내) 고득점(80점이상) 받는 법 - 프롤로그(http://wanglish.tistory.com/788)

1) 공무원영어 최단기간(6개월내) 고득점(80점이상) 받는 법 - 커리큘럼편(http://wanglish.tistory.com/789)

2) 공무원영어 최단기간(6개월내) 고득점(80점이상) 받는 법 - 어휘공부편(http://wanglish.tistory.com/790)

3) 공무원영어 최단기간(6개월내) 고득점(80점이상) 받는 법 - 문법공부편(http://wanglish.tistory.com/791)

4) 공무원영어 최단기간(6개월내) 고득점(80점이상) 받는 법 - 독해공부편(http://wanglish.tistory.com/792)

 

공무원영어 고득점보장 소수정예 그룹과외 - http://wanglish.com/gnu/bbs/board.php?bo_table=notice&wr_id=2433

         (노량진/건대입구/부평/부산)

===============================================================================================================================================

 

왕초보가 공무원영어 고득점받는 6개월 공부방법 - 독해

 

- 공무원 영어왕초보 1개월 차 독해공부법

 

현재 알파벳만 아는 수준이라면 우선 가장 기초적인 단어암기부터 시작을 해야한다.

 

공무원시험에서 50%이상을 늘 차지하고 있는 독해를 잘하기 위해서는 일정수준의 단어암기량과 기초문법이 필수 이다.

 

하지만 전에도 언급을 했듯이 기초적인 단어암기가 독해를 잘하기 위한 가장 첫번째 미션이라 생각해야한다.

 

단어암기를 하면서 문장의 기본순서(주어(s)+동사(v)+목적어(o))를 파악하여 쉬운 문장부터 접근하고 해석해보려 해야한다.

 

무조건 단어암기만 하지말고 꼭 쉬운 문장들을 접하고 해석하는 연습이 1개월차부터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문법의 기초이론을 공부하면서도 자연스레 문장을 접하게 되는데 스스로 해석본 없이 해석을 정확히 하는 연습을 하자!!!

 

1개월차에는 이렇게 중학교 어휘+문법을 같이 학습하면서 나오는 문장의 해석에 충실한 공부법이 부담도 없고 좋다!!

 

이때 무작정 해석을 해보겠다고 스스로 도전해봄도 좋지만 왕초보자들은 반드시 정확한 해석과 같이 공부해야한다.

 

왜냐하면 동사를 형용사처럼 명사를 동사처럼 자기 멋대로 해석하고 이해했으니 이제 되었다...라고 생각하며,

 

잘못된 독해습관을 처음에 들이기 시작하면 나중에 이를 바로잡는데 엄청나게 오래 시간이 걸릴지도 모른다.

 

그러니 자기 혼자 문장을 이해했다고 해도 꼭 정확한 해석본이나 주위의 바로 잡아줄 수 있는 조언자(선생)를 통하여 맞는지 꼭 확인을 해야만 한다.

 

어쨋건 1개월차에는 가볍게 이 정도의 해석연습으로 기장 기초적인 기본기를 닦는 마음으로 영어공부를 하자!

 

 

- 공무원 영어왕초보 2개월 차 독해공부법(대부분의 수험생은 여기서부터 출발)

 

보통 공무원을 준비한다고 하여 영어공부를 시작하면 아무리 수년만에 다시 영어공부를 한다고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여기서부터 출발을 한다.

 

본인의 가장 기초기본기를 쌓기 위해서라도 1개월차 학습(중학교 개념)을 빠르게 하고 본격적인 영어공부를 시작하자!!!

 

일반적으로, 기초문법을 공부하게 될텐데 공무원 수험생이 우선 문법을 처음 접할때

 

문법이란 영역을 어떻게 포지셔닝을 잡고 공부해야하는지 문법공부법(링크)부터 꼭 먼저 읽어주기를 바란다.

 

가장 공무원 영어 고득점을 위한 그 시작! '문법공부'의 옳고 빠른 길을 언급해두었다.

 

공무원 문법공부 시 각 파트별로 해당하는 다양한 영어예문을 접하게 될 것이다.

 

분명히 그 파트속에서는 해석이 될지도 모르지만 따로 독해지문 속에서 접하게 될 경우 아마 정확히 해석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이다.

 

더불어 동사형식/시제/to부정사~동명사~분사/관계사 등등의 중요파트에서 접하게 되는 예문들은 반드시 해석을 정확히 할 수 있어야만 한다.

 

문장의 제일 앞! 문두에 ~ing 형태가 나오면 어찌 해석이 되는지... 문장의 중간에 V~ed 형태가 나오는지에 따라 정확한 해석이 독해의 출발점이 된다.

 

그리고 어휘암기 시 각 표제어별로 영어예문을 접하며 단어를 암기해야한다고 어휘편에서 얘기했듯이 예문속에서 문장을 정확히 해석해야만 한다.

 

이 시기에는 이렇게 기초문법이론과 고교단어암기를 통한 학습이 주가 될 것이다. 약 1개월을 잡고 문법파트에서 언급한 중요파트들을 독파하자!!!

 

 

- 공무원 영어왕초보 3개월 차~5개월 차 독해공부법(독해 기본기 탄탄하게 갖추는 과정)

 

이 시기가 되면 우선 공무원 독해 공부법(http://wanglish.tistory.com/392)을 먼저 정독을 해주기를 바란다.

 

그동안 잘못된 독해학습에 대하여 또 정확한 독해학습법에 대하여 자세히 적어두었다. 꼭 꼼꼼하게 읽어줄 것!!

 

기초문법이론 중 중요파트를 모두 끝냄(1회독)과 동시에 가장 문장속에서 자주 쓰이는 기초구문을 학습해야만 한다. (기초구문 자료 곧 배포예정)

 

ex) It~~~ that 강조구문,  It is ~~~ for ~~ to v -> 이러한 가장 기본적인 문장구조를 파악하고 해석할수 있는 능력이 이제 필요하다!

 

이 기초적인 학습을 익히면서 이제 문장과 문장으로 이루어진 독해지문을 통하여 독해연습을 시작해야만 한다.

 

- 자료링크 : 곧 업데이트 예정

 

이제 3개월차부터 모든 초점은 이제 수능독해편 만점을 위한 1차적인 목표를 잡고 여러 유형별로 독해를 하면서 여러번 좌절감을 느껴야 한다.

 

참고로 영어초보자가 독해를 시작하는데 있어 문법이론과 고교어휘암기까지 진도가 나갔다면

 

이들에게 가장 적합하고 최고의 교재는 수능기출독해이다!!(불변의 진리!!)

 

문장의 해석이 막힌다면 막히는 이유를 정확히 따져가면서(문법에서 막힌건지 /구문을 몰랐던건지/ 어휘(숙어)를 단순히 몰랐는지)

 

계속 매일매일 접해가야만 한다.

 

처음에는 독해지문속에서 '글의 주제'를 먼저 도전하자! 한 지문을 접하면서 모든 문장은 주어/동사/목적어를 찾고

 

'/' 표시를 해가면서 끊어가는 연습을 하자 주어+동사+목적어 단위로 계속 끊어서 이해하는 연습을 반드시 독해 100지문정도는 꾸준히 연습해야 할 것이다.

 

사진 첨부(사진 예시 첨부예정)

 

이렇게 하게 되면 한 지문을 푸는데도 약 40분~1시간가량의 시간이 소요된다고들 하지만 이 시간들이 나중엔 피가되고 살이 될 것이니 반드시 하자!!

 

처음에는 하루에 4개의 지문 -> 조금 속도붙으면 8개~10개의 지문 -> 평균적으로 하루에 20지문정도는 꾸준히!!!!

 

기초자들은 아래 순서로 독해를 공부해야 옳바른 독해공부법이다.

 

우선 독해지문을 푼다. 이때 아예 해설편을 펼쳐놓고 처음부터 보면서 하거나, 단어를 처음부터 찾아보면서 풀면 절대 안된다.

 

왜냐하면 모르는 단어를 시험장에서 찾아보면서 할수 없다. 모르더라도 유추를 해가면서 독해를 해가고 맞춰야 한다.(기본적인 단어는 당연히 암기해야 함!)

 

그리고 독해지문 속에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단어와 몰라도 독해문제를 풀 수 있는 단어들이 분명 명확하게 존재한다.

 

그 모르는 단어를 단순히 A라고 보고 독해를 하여 문제를 푸는 연습이 반드시 필요하다!

 

우선 문제를 풀고 그 다음 답을 맞춰보고 그 다음에 첫 문장부터 끝 문장까지 정확하게 해석하려는 시도를 해야 한다.

 

이 과정을 통해서 올바른 끊어가기 표시가 맞았는지 및 단어찾고 문법 다시 찾아보고 이렇게 지문을 정복하기까지가 독해지문 공부 1개를 한 것이 된다.

 

이렇게 독해지문을 하루에 꾸준히 해가며 점점 지문의 갯수를 늘려나가자!! 하루에 20지문씩은 매일매일 해나가야만 한다!!

 

과외시 수험생들이 독해시 시간이 많이 걸리고 정확히 해석을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아래와 같았다.

 

- 4형식/5형식이 문장속에 나왔을때의 문장파악시간이 오래걸림! 특히 5형식구조 정복하는데 가장 시간이 많이 걸림!!

 

- 동명사(~ing) 구조가 문두 & 문중에 나왔을 때! 그리고 단순히 ~ing 형태가 명사형태로 언제 쓰인건지? 당황함!

 

- 시제(특히 완료 have/had p.p)의 정확한 해석

 

- 분사와(~ed) 관계사(특히 that 생략시와 which)가 나왔을때!!(가장 어려워 함!!)

 

- As가 나왔을때 문맥에 맞는 해석방법, As와 관련된 구문 ex) as ~~ as ,

 

- 기초구문(공부했다 하더라도)을 독해지문속에서 만났을때 바로 해석 시 적용능력 필요!! ex) so ~~ that (can't), too~~to, not A, but b ....)

 

물론 과외 시에는 짧은 문장부터 긴 문장을 놓고 각각 문장 아래 어떻게 해석이 되는지 끊어서 해석을 해가는 방법을 처음에 집중적인 독해학습을 시킨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히 주어 동사 목적어 해석방법과 필수적인 구문과 명사를 수식하는 전치 후치수식의 개념 이것이 전부이다.

 

이러한 것들은 인지하여 해석하는 방법을 계속 반복하면 독해실력이 매우 금방 늘어나갈 수 있다.

 

처음엔 물론 시간이 많이 걸리고 더디다. 하지만 첨첨 하다보면 눈으로도 끊어 읽을 수가 있고 해석이 금방금방 되기 시작하며,

 

전체 지문을 보았을때 이 지문의 주제를 파악할 수 있으며 독해중에 상대적으로 쉬운 파트인 글의 분위기/주제-주장-요지 등부터 정복해나가면 된다.

 

그 다음 독해실력을 한 단계 더 끌어 올리기 위해서는 이제 빈칸넣기(유추)로 넘어가야 한다. (약 4개월 초 정도 접근)

 

빈칸넣기 수능자료 : 현재 독해자료실에 순서대로 독해파트 업데이트 중(빈칸넣기 파트 나오면 링크예정)

 

독해지문중에 빈칸넣기는 정확한 문장구조파악과 어휘력이 뒷받침 되지 않고서는 절대 풀수 없는 독해유형이다.

 

09. 밑줄 친 부분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2012 하반기 지방직 독해지문중)

Six-year-old Mary was given a simple train set for her birthday, but it took up all the floor space in her room. Mary and her parents put their heads together. Father, who had twisted his ankle on it, wanted it to be put away at night. Mother, who had a feeling for tidiness, tended to agree with him, though she understood Mary's feelings too. Mary tried to find a solution for herself by using her head. It was Mary who, at the last minute, saw that moving the bed along the wall would solve the problem. Her _____________ was rewarded by her parents' sincere expressions of delight at her competence, and she then had the train set all the time.

① honesty     ② initiative    ③ generosity      ④ cleanliness

 

이러한 문제에서 정확히 첫 문장부터 해석과 흐름을 놓치지 않고 빈칸 앞뒤 전후를 정확히 파악을 해야만 또 보기 중의 단어들을 정확히 알아야만

 

독해문제를 맞출 수 있게 된다. 물론 이러한 유형을 푸는데도 요령이 있겠지만 이 것들도 기초기본기가 탄탄하다는 전제하에 유효하다!!

 

빈칸넣기 공무원 독해지문들을 접근하기 전에 반드시 수능 빈칸넣기 지문을 통해 충분한 연습을 하고 감각을 익히자!!

 

그리고 절대로 수능유형을 무시하지 말자!! 난이도면에 있어서 공무원독해와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

 

최근 수능유형은 공무원보다 더 어려운 지문들도 상당히 있다.

 

빈칸넣기를 끝낸 뒤는 글의 순서/문장 삽입/전체 문장 중 불필요한 문장고르기/글의 요약 등의 문제들을 풀면서 독해감각을 계속 익히자!

 

보통 빈칸넣기를 하는 시점인 3개월~4개월차에는

 

하루에 하나씩 경찰공무원시험->9급공무원 국가직/지방직시험 순으로

 

(약 5년치를) 매일매일 독해지문만 골라서 풀자!!(문법/작문/생활영어 아직 접근안해도 됨)

 

수능정도도 원할하게 풀수 있는 실력이 되면 경찰공무원 독해지문을 접했을 때 쉽게 풀 수 있는 지문이 상당수가 된다는 것을 직접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하지만 공무원 수준의 독해는 많이 어려운 수준이 아니다. 충분히 만점을 받을 수 있는 독해력까지 끌어올리는 것은 어렵지 않다.

 

보통 왕초보에서 시작한 수험생들도 위처럼 제시한 순서대로 독해를 공부하고 연습을 하여 피드백을 받게 되면,

 

약 4개월 시점에서는 이미 공무원/경찰 독해지문 10지문중에 평균적으로 8개의 지문은 맞추는 능력을 갖게 된다. 이는 놀라운 일도 아니며, 당연한 일이다!!!

 

 

- 공무원 영어왕초보 5개월 차~파이널

 

이 시점이 되면 실전 공무원 독해를 세트제로 10개씩 계속 돌려야 한다. (흔히 말하는 모의고사류)

 

그리고 이 시점에서는 과거에 했던 지문들을 새로 깨끗하게 다시 보고 눈으로 빠르게 해석을 하는 연습을 함과 동시에 문장구조를 눈으로 보고 파악해야한다.

 

수능 지문 중 2010년 이후의 문제들을 중심으로 정확하게 눈으로 해석하고 풀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을 만들어야만 할 것이다.

 

더불어 현재 독해능력에 만족하지 말고 7급 영어독해/서울시/국회직/법원직/편입영어(중~하위권대학) 등등의 독해를 접하면서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서 지문 중 해석이 안되는 문장을 분석하고 모르는 단어 정리를 하면서 계속 독해를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노력해야만 한다.

 

9급수준의 독해를 모두 맞추기 위해서는 더 어려운 지문의 난이도를 지닌 시험들에서 1~2개를 틀릴수 있는 독해실력까지 끌어올려야 모두 맞출 수 있다.

 

다시 기억하자!! 우리의 독해 최종목표점수는 모두 올백을 맞는 것이다!!!

 

1개의 실수도 용납하지 않으며, 실전에서 모두 맞출수 있어야만 한다!!

 

어려울 것 같지만 분명히 가능한 일이다!! 아무리 공무원영어공부 시작 시점에서의 나의 영어실력이 최악이라 할 지라도 

 

본인의 칼럼에서 어휘/문법/독해를 공부하는 법을 충실하게 읽고 그대로 시행하자!!! 수많은 이들이 실제 고득점을 갈 수 있었던 핵심적인 내용들이다.


 

* 이재훈 공무원 영어칼럼 추천 글 *

- 공무원 영어정복 첫 걸음 영어기출부터 분석하라! - http://wanglish.tistory.com/394

- 공무원 영단어 무작정 암기하지 마라!(공부법) - http://wanglish.tistory.com/329

- 공무원 영어고득점의 시작 영문법 기초정복(노하우) - http://wanglish.tistory.com/17

- 공무원 영어고득점의 관건 영어독해 공부법(기초편) - http://wanglish.tistory.com/392

 

* 이재훈 공무원 영어강의 파트별 정리 *

- 공무원 왕초보영문법 8품사부터 제대로 공부하라!! - http://wanglish.tistory.com/3

- 공무원 왕초보영단어 어원으로 공부하라!! - http://wanglish.tistory.com/247

- 공무원 보카바이블 표제어 775 저자직강 Mp3 - http://wanglish.tistory.com/201

- 공무원 기초인강 No.1 - 이재훈 맨투맨 기초영어 1강 풀공개 - http://wanglish.tistory.com/20

- 공무원 기본인강 No.1 - 이재훈 맨투맨 기본영어 1강 풀공개 - http://wanglish.tistory.com/180

- 공무원 기출문법 OX 총정리 이론강의 - http://wanglish.tistory.com/8

- 공무원 영문법 최종정리 관계대명사를 정복하라 - http://wanglish.tistory.com/9

- 공무원 기초독해 공부법 & 노하우 공개 - http://wanglish.tistory.com/44

- 공무원 영어고득점 합격수기(맨투맨의 위력) - http://wanglish.tistory.com/90

- 공무원/경찰 영어 최단기 고득점 노하우 - http://wanglish.tistory.com/678

- 공무원/경찰영어 영어까막눈에서 영어고득점까지 공부과정(2년) 풀공개 - http://wanglish.tistory.com/746

 

* 이재훈 공무원 영어강의 파트별 정리 *

- 공무원 영어기출 년도별 문제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285
- 공무원 영어기출 30년(1985~2013) 통파일 - http://wanglish.tistory.com/720
- 초등영어단어 800제(교육부제시)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424
- 중학교단어 1700제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428
- 고교(수능)단어 3600제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433
- 공무원/경찰/편입 기출어휘집 최신판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389
- 공무원/경찰/편입 기출어휘족보 3500제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388

- 공무원/경찰 기출어휘-숙어 총정리 300제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747

 

* 이재훈 왕글리쉬닷컴 필수공지사항 *

1) [과외] 공무원 왕초보까막눈 대상 고득점(80점 이상)보장 소수정예 그룹과외
- http://wanglish.tistory.com/730 (노량진/강남/건대입구/부평/부산)
2) 이재훈 맨투맨/보카바이블/리딩바이블/공무원 최종정리 24시간 무료수강권증정
- http://wanglish.tistory.com/736
3) 이재훈 전강좌 1년 무제한 수강권(월 22,500원, 일 750원)
- http://wanglish.com/gnu/bbs/board.php?bo_table=notice&wr_id=2291
4) 이재훈 왕글리쉬 활용방법안내(왕초보영어 공무원수험생 필독!!)
- http://wanglish.com/gnu/bbs/board.php?bo_table=notice&wr_id=1295


사업자 정보 표시
하드닥터 강남데이터복구 | 염성준 | 서울 서초구 서초동 1328-7 대우도씨에빛1차 1803호 | 사업자 등록번호 : 490-18-00101 | TEL : 010-2361-4987 | Mail : hdddoctor@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