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출처 : 이재훈 왕글리쉬닷컴(http://wanglish.com)

 

 

 

아래글 파일로 다운로드 : 공무원,경찰영어공부 노하우(1)기출유형분석.hwp

 

기초단계에서의 어휘학습법입니다.

 

이미 어원,어근의 개념을 확실히 공부하신분(왕초보 어휘강의 마스터)에 맞는 방향제시를 해드리겠습니다.

 

더불어 본격적인 어휘암기 이전에 왕기초문법강의도 반드시 미리 들어주세요~

 

영어에서 동사, 형용사, 부사 등등이 최소한 무슨 역할을 하는지를 알아야만 문장(예문)을 통한 어휘암기를 도울수 있답니다.

 

그러니 중,고교 어휘암기를 하기 이전에도 왕기초문법 엠피강의와 동영상강의 꼭 선 학습을 하시고 어휘암기를 하실것을 권해요!

 

어원에 대해 충분히 공부를 하셨다면 이제 어휘를 암기해야만 합니다.

 

 

 

 

1. 중,고교 수준의 어휘암기

 

negative, experience -> 이 정도 수준의 어휘는 매우 쉽게 느껴져야만 합니다.

 

어휘력암기는 영어공부를 함에 있어 가장 기본적으로 해야만 하는 첫 단계입니다.

 

이때 유명한 중고교 어휘교재를 택하시어 모조리 암기한다는 생각으로 덤비세요!

 

그리고 반드시 소리를 내어 읽으시면서 그 소리와 철자를 통째로 기억하여 다시 봐도 그 단어를 잊어버려서는 안됩니다.

 

단어 하나를 암기하시더라도 단순히 요약집으로 외우기 보다는 그 단어의 1번 뜻, 2번 뜻, 3번 뜻이 있는지 사전을 활용하세요!

 

전자사전을 보셔도 되고 포탈사이트의 사전으로 보셔도 되니 꼭 이런 습관을 들이셔야만 합니다.

 

그리고 발음을 해보시고 사전이나 사이트에서 제공해주는 발음도 꼭 들어보시고 따라해주세요!!

 

이렇게 꼼꼼하게 보시고 해당 단어에서 제공하는 짧은 문장(아직 긴문장은 어려우시니)을 보시고 문장속에서도 다시 복습하세요!

 

이런 문장을 통한 예문으로도 복습을 해야하기에 왕초보문법 엠피강의를 들어달라고 말씀드린거니 꼭 먼저 들어주세요!

 

아직 문장구조도 모르고 형용사, 동사, 주어 이런것도 모르고 중고교 어휘를 외우겠다는 생각은 버리세요!

 

모든 것이 그 시작이 매우 중요하고 습관이 중요합니다. 꼭 해주세요!

 

이렇게 어휘암기를 하실때는 단어+뜻+발음+예문 이렇게 4가지를 동시에 공부하시는 습관을 가져야만 한다는 점!

 

가능하시면 절대 인터넷에 떠도는 프린트물을 구하여 단어-뜻 이렇게 달랑 외우는 것은 절대적으로 피해주세요!

 

(동시에 공부할 것 : 왕초보 영단어 mp3 강의 + 왕초보 영문법 mp3 강의/동영상강의)

 

왕초보 영어 어휘mp3 : http://wanglish.com/gnu/bbs/board.php?bo_table=voca_mp3

 

왕초보 영어 문법mp3 : http://wanglish.com/gnu/bbs/board.php?bo_table=grammar_mp3

 

 

 

 

2. 이재훈 보카바이블 표제어 암기!

 

1번 단계를 충실하게 끝내셨다면 어원,어근 중심의 공부를 먼저하셔야 합니다.

 

이에 대한 중요성은 이미 많이 언급해드렸으니 다시 말씀 드리진 않겠지만 반드시 제대로 된 어원,어근 공부를 하세요!

 

과거 왕초보수준의 접두어 접미어의 공부를 하셨다면 이제는 레벨수준을 높여서 재훈샘의 꼭지북강의를 수강해주세요!

 

단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어원,어근들을 공부하시면 절대적으로 단어암기속도가 달라집니다.

 

[잠깐] 어휘강의라고 함은 이런 어원,어근의 강의를 통해 지식을 습득함을 말합니다. 분명히 기초단계에서 배워야 하는 강의!

 

주변에서 어휘강의를 뭐하러 듣냐? 라는 얘기를 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분들은 이런 공부를 하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어휘를 암기하는 것은 스스로 외워가면서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함은 당연한 것이고 누가 대신 외워주지 않습니다.

 

다만, 이런 어려운 단어암기까지 외우는데 있어 더 효율적으로 암기를 하고 기억에 오래남기 위한 어원학습을 꼭 해주셔야합니다

 

 

시중에 많은 유명 어휘교재들이 있습니다. 공무원, 경찰시험을 위해서도 이 정도의 어휘력은 필수이니 암기하셔야 합니다.

 

어휘력이 풍부하면 독해를 하실때도 막힘이 없어 엄청난 도움이 되오니 꼭 어휘력향상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주세요!

 

하지만 두꺼운 어휘교재를 언제 다 보고 있나? 다른것도 할게 많은데... 이렇게 생각하시는 초보분들이 많으실겁니다.

 

솔직하게는 맞습니다. 다른 과목은 물론 영어만 놓고 봐도 아직 할 것이 많은데 두꺼운 어휘교재를 다보는건 비효율적입니다.

 

아직 1년이상의 시간이 남은 수험생이라면 유명 어휘교재들을 사서 표제어와 동의어 그리고 예문 중심으로 학습해주세요!

 

표제어가 33000, 22000 수준의 단어라 할지라도 보카바이블 표제어 수가 불과 775개 입니다.

 

그러니 겁먹지 말고 가장 핵심적인 단어인 표제어암기를 해주시고 차근차근 어휘력을 늘려 나가세요~!

 

처음부터 다 암기하려고 하지 마시고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단어+뜻+발음+예문 이렇게 한 단어 한 단어 외워주세요!

 

(2회독 때부터 동의어와 문제를 통한 복습으로 단어를 다시 암기하셔야 하니 처음 암기는 이렇게!!)

 

그리고 해당 단어에 파생되는 단어(명사형/동사형/부사형)는 무엇이 있는지 해당 유래는 어떠한지 등등

 

유명교재들을 구입하시어 공부를 하신다면 꼼꼼하게 어휘책에 있는 다양한 어휘관련지식을 가볍게 1회때는 공부하세요!!!

 

절대 이 단계에서 1단어를 달랑 표제어 + 뜻 이런식으로 암기하지 마시고, 해당 단어마다 파생어를 꼭 공부할 것!! 

 

(동시에 공부할 것 : 맨투맨 기초영어 or 맨투맨 기본영어(문법기초이론을 알아야 문장을 통한 어휘학습 가능))

 

 

 

3. 동의어와 문제풀이의 활용 그리고 문법과 독해의 문장 속에서의 반복

 

2번단계까지 착실하게 공부를 하셨다면 이제는 그동안 암기해왔던 단어들을 다시 복습해야합니다.

 

아무리 머리가 좋더라도 1번 보고나서 그 많은 단어들을 모두 암기하진 않으셨을 꺼에요~

 

이제는 더 중요한 복습을 하셔야 할 시기입니다.(이 단계에서는 아마 문법과 독해도 어느정도 공부를 하고 있으시겠죠?)

 

그동안 보았던 표제어들을 다시 처음부터 보되, 이제는 동의어들이 무엇이 있는지 같이 암기를 해야합니다.

 

동의어도 무제한 적으로 많기때문에 기출이 되었던 표시가 되어있는 동의어 중심으로 외우셔야만 합니다.

 

이때 단순히 눈으로 노출시켜서 더 외우기 보다는 반드시 이제 어휘문제들을 풀어보면서 암기를 해보세요!

 

실제 동의어를 묻는 어휘실전문제들을 접해가면서 문제를 풀어보고 수없이 틀리는 과정속에서 어휘력은 향상됩니다.

 

이런 문제풀이의 중요도를 알기에 왕글리쉬에서 어휘문풀족보를 모든 분들께 무료로 배포해드릴 것입니다.

 

엄청나게 많은 어휘문제들을 풀어보시면서 계속 눈에 노출시켜가시면 어휘력은 계속 향상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분명 이 단어를 내가 외웠는데 지금 당장 기억이 나지 않는다... 이런 괴로움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기간인데

 

그럴 필요없습니다. 기억이 안나니까 다시 찾아보는 것이고.. 안타까움이 다시 알아가면서 그 단어는 내것이 되는거니까요.

 

그리고 자꾸 이 단어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 하시면 눈에 가장 잘보이는 곳에 그냥 항상 그 단어를 써서 노출시키세요~

 

책상 모니터 옆, 화장실 변기 옆 등등 계속 이런 괘씸(?)한 단어들은 자꾸 노출시키면서 내 것으로 만드셔야 합니다.

 

또한 문법문제를 풀때 문장에서도 독해를 풀면서 독해지문에서도 계속 내가 외웠던 단어가 분명 맞는데 기억이 안날꺼에요~

 

이때의 스트레스를 잘 극복하시면 어휘력 엄청 느니까 너무 조급해 하지마시고

 

계속 잘 외워지지가 않는 단어에게 나만의 이미를 부여하여 반드시 여러분들이 단어를 정복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여기까지 잘 버티어 이 단계만 넘기세요~

 

하루에 수백개의 단어를 암기하기보다는 윗 과정을 자시에게 주어진 시간에 맞게 어휘암기를 해나가실 것을 권해드리며,

 

최소 그래도 50개~100개 정도의 단어암기를 초반에 해주실 것을 권합니다.

 

또한 나만의 단어장들을 만드시어(어플포함) 화장실에서나 대중교통 이동시간같은 짬나는 시간에 어휘공부를 하세요!

 

책상에 앉아서 외우는 것보다 이상하게 이런 짬나는 시간에 어휘가 더 잘 외워지니까요~~^^

 

(동시에 공부할 것 : 맨투맨 기초영어 or 기본영어(확실한 문법지식) + 리딩바이블(독해기초 입문))

 

 

 

4. 공무원,경찰 기출어휘집 활용과 문제풀이의 반복 그리고 독해를 위한 어휘력향상

 

3단계까지 잘 버티고 공부를 하셨다면 이제는 어휘력의 수준이 상당히 향상 되었을것입니다.

 

이제는 그동안의 암기했던 단어들도 계속 복습을 해야하며, 동시에 그동안 출제되었던 기출어휘들을 암기하셔야 합니다.

 

왕글리쉬에서 조만간 기출어휘집을 정리하여 무료배포해드릴 예정입니다. 기대 많이 해주세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최근 공무원,경찰 영어시험에서의 동의어 묻는 어휘문제는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어휘공부를 특정 단어의 동의어를 맞추기 위한 학습보다는 한 단어에 대한 다양한 어휘지식습득은 물론

 

어떠한 독해지문을 보아도 한 지문에 모르는 어휘가 3개 미만의 수준으로 만들기 위해 어휘를 암기하셔야 합니다.

 

이런 독해에서 각각의 단어들이 여러가지 의미로 다르게 쓰일 수 있기에

 

윗 단계에서 한 단어에 대한 여러가지 뜻을 문장(예문)을 통하여 암기하는 습관을 강조한 것입니다.

 

기출어휘집에는 기존에 나왔던 기출어휘(독해지문에서 출제된 어휘포함)이기에 분명 또 나올 확률이 큰 단어들이 있습니다.

 

그러니 일정 시간을 투자하여 꾸준히 외워가시고 이 단계에서는 독해지문을 풀면서 모르는 단어를 정리해 나가야합니다.

 

어휘는 시간싸움이고 꾸준한 자가 분명 승리합니다. 그러니 정말 첫 단계부터 착실하게 어휘를 정복해 나가세요~

 

일정 수준의 어휘력 없이는 한 문장을 해석할 수 가 없습니다. 계속 모르는 단어가 나오고 또 나오고..

 

이러면 공무원,경찰시험의 50% 이상 출제되는 독해에서 문제를 맞춘다는 것은 당연히 불가능하겠죠? ^^;

 

(동시에 공부할 것 : 이재훈 리딩바이블(독해유형분석완료 및 독해스킬습득) + 모의고사세트(실전 문제)

 

 

이 단계를 지나서도 계속 어휘와의 싸움은 시험을 보는 고사장까지도 이어져야 합니다.

 

그러니 너무 처음부터 조급해 하지 마시고 꾸준하게 공부해주세요!! 왕글 수험생 여러분 화이팅!

 

언제든 궁금한 사항은 질문해주세요~ 왕글 재훈샘을 통한 영어실력향상을 위한 최고의 조력자가 되겠습니다.

 

 

 

------------------------------------------------------------------------------------------

 

* 이재훈 공무원 영어칼럼 추천 글 *

- 공무원 영어정복 첫 걸음 영어기출부터 분석하라! - http://wanglish.tistory.com/394

- 공무원 영단어 무작정 암기하지 마라!(공부법) - http://wanglish.tistory.com/329

- 공무원 영어고득점의 시작 영문법 기초정복(노하우) - http://wanglish.tistory.com/17

- 공무원 영어고득점의 관건 영어독해 공부법(기초편) - http://wanglish.tistory.com/392

 

* 이재훈 공무원 영어강의 파트별 정리 *

- 공무원 왕초보영문법 8품사부터 제대로 공부하라!!  - http://wanglish.tistory.com/3

- 공무원 왕초보영단어 어원으로 공부하라!! - http://wanglish.tistory.com/247

- 공무원 보카바이블 표제어 775 저자직강 Mp3 - http://wanglish.tistory.com/201

- 공무원 기초인강 No.1 - 이재훈 맨투맨 기초영어 1강 풀공개 - http://wanglish.tistory.com/20

- 공무원 기본인강 No.1 - 이재훈 맨투맨 기본영어 1강 풀공개 - http://wanglish.tistory.com/180

- 공무원 기출문법 OX 총정리 이론강의 - http://wanglish.tistory.com/8

- 공무원 영문법 최종정리 관계대명사를 정복하라 - http://wanglish.tistory.com/9

- 공무원 기초독해 공부법 & 노하우 공개 - http://wanglish.tistory.com/44

- 공무원 영어고득점 합격수기(맨투맨의 위력) - http://wanglish.tistory.com/90

 

* 이재훈 공무원 영어강의 파트별 정리 *

- 공무원 영어기출문제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285

- 공무원 기출어휘집 최신판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389

- 공무원 기출어휘족보 3500제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388

------------------------------------------------------------------------------------------

사업자 정보 표시
하드닥터 강남데이터복구 | 염성준 | 서울 서초구 서초동 1328-7 대우도씨에빛1차 1803호 | 사업자 등록번호 : 490-18-00101 | TEL : 010-2361-4987 | Mail : hdddoctor@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