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본 글은 왕글리쉬 공무원/경찰영어 고득점 그룹과외에서 수백명의 왕초보들을 첫상담부터 공부과정을 오랜시간 지켜보며,

 

어드바이저 및 관리역할을 하고 있는 왕글리쉬 그룹과외 매니저(윤재혁 님)의 100% 경험담이며,

 

오랜시간동안 공무원영어를 시작하는 거의 알파벳수준만 알고 있었던 영어왕초보(실고졸업자,영포자20대, 30대맘,40대이상의 주부 및 아버님 포함)들이

 

약 6개월동안 공무원영어 고득점을 향해하는 여정을 글로 담아내어 모든 영어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글을 씁니다.

 

* 왕글리쉬닷컴 공무원영어 고득점 받는 노하우 칼럼 시리즈 *

0) 공무원영어 최단기간(6개월내) 고득점(80점이상) 받는 법 - 프롤로그(http://wanglish.tistory.com/788)

1) 공무원영어 최단기간(6개월내) 고득점(80점이상) 받는 법 - 커리큘럼편(http://wanglish.tistory.com/789)

2) 공무원영어 최단기간(6개월내) 고득점(80점이상) 받는 법 - 어휘공부편(http://wanglish.tistory.com/790)

3) 공무원영어 최단기간(6개월내) 고득점(80점이상) 받는 법 - 문법공부편(http://wanglish.tistory.com/791)

4) 공무원영어 최단기간(6개월내) 고득점(80점이상) 받는 법 - 독해공부편(http://wanglish.tistory.com/792)

 

공무원영어 고득점보장 소수정예 그룹과외 - http://wanglish.com/gnu/bbs/board.php?bo_table=notice&wr_id=2433

           (노량진/건대입구/부평/부산-서면)

===============================================================================================================================================

 

 

공무원 시험에 도전하고자 하는가? 더불어 공무원 시험과목 중 '영어'과목이 있다는 것을 알았는가?

 

그런데 현재 내 자신의 영어실력이 형편없다면? 내 영어실력으로 과연 공무원시험 도전자체가 두렵다면?

 

도대체 어떻게 해야하는지 주위에 조언자가 없다면...?

 

이 상황에 놓여있는 모든 공무원 수험생(특히, 주부 및 40대이상 직장인)을 위해 커리큘럼이란 큰 그림을 그려보고자 이 글을 적는다.

 

본인은 수백명의 왕초보들을 지켜보며,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수없이 많이 보았다. 이 과정에서 엄청나게 많은 걸을 느꼈다.

 

공무원!! 성공하고 싶지 않는가? 영어... 잘하고 싶지 않은가?

 

그렇다면 현재 본인의 칼럼을 꼼꼼히 읽어보아야 한다. (영어 까막눈 왕초보자들 기준으로 적음!)

 

 

공무원영어과 경찰영어 무조건 6개월을 잡고 타 과목보다 먼저 올인하자!!! 이것이 진리다!!!(과외로 트레이닝 받을 경우 개월수)

 

아무것도 모른채 여러과목을 한번에 공부해야한다고 생각했다면 이 계획을 과감하게 버려라!!

 

영어만 해도 지금 해야할 것이 엄청나게 분량이 많다.

 

영어만 계속 공부하게되면 이 시간이 처음에는 아깝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자신이 영어왕초보라면 약 반년은 영어에 올인을 해야하며, 타과목을 그래도 꼭 하나라도 같이 하고 싶다면

 

가볍게 한국사(역사)책을 가볍게 보는 수준이 가장 좋다!!(문제를 풀기 위함이 아닌 시대별 큰 흐름의 이해정도)

 

정말 짧고 굵게 6개월만(적어도 4개월) 끝내자!(일정수준의 공무원영어점수에 도달함을 의미! 전반적 영어실력의 고수가 된다는 의미가 아님!)

 

그럼 이 6개월을 어떻게 보내야만 할까? 각 파트별 공부법은 다음 칼럼에서 적기로 하고 우선 시기별로 가볍게 계획을 잡아보자!

 

 

1) 첫 2개월 - 이 시기가 공무원 영어점수에 있어서 앞으로의 공부기간과 점수를 결정한다해도 과언이 아님!

 

본인이 생각하기에 내가 정말 영어까막눈이다...라고 생각 한다면 무조건 이 방향대로 계획을 잡고 해야만 한다.

 

어휘 : 초,중고교 단어 -> 고교어휘(수능기출) -> 무한반복! 

문법 : 왕초보문법(중1수준) -> 기초문법 마스터

         (각 8품사의 개념을 가볍게 알고나서는 동사>시제>수동태>to부정사>동명사>분사>관계사(+대명사)>조동사&가정법)

독해 : 문장의 형식을 익힌 이후 모든 영어문장이 나올때마다 정확히 주어,동사,목적어 찾는 연습과 정확한 해석연습필수!! + 기초구문학습 및 응용

 

이 시기 아마 모든 영어를 접할때마다 모르는 단어들로 가득할 것이다. 우선 단어를 암기해야한다. (단어암기 전 반드시 발음기호를 읽을 줄 알아야만 함)

 

반드시 초중고 수준의 기초단어를 2개월 안에 모조리 암기를 할 생각으로 덤벼야만 한다. 정말 이렇게 할 자신이 없다면 공무원시험 자체를 포기하는게 낫다!!

 

하루에 단어암기를 200개 정도수준으로 집중력 있게 암기를 해나갈 생각으로

 

처음엔 정말 각오하고 작정을 하고 암기해 가야한다.(까먹더라도 목표갯수를 정하여 도전)

 

한달 단위로 내가 외워야하는 어휘량을 정하고(ex:2000개),

 

만약 하루에 200개를 정했다면 빠르게 1회독하고 다시 2회독 3회독 10번정도 돌릴 생각으로 계속 돌리자!

 

매일 스스로 시험을 보고 내가 아는지 모르는지를 매일매일 체크해가야만 한다. 이 과정은 높은 영어점수를 받고 싶다면 최소한의 노력이자 성의이다!!

 

자신이 암기를 잘 못하겠다고 단순히 하루에 20개씩 외운다면 절대 영어실력이 늘지 않거나 더디게 향상된다. (더불어 잘 못하겠다는 것은 핑계일 뿐)

 

단어를 암기해 가는 동시에 왕초보 수준의 문법이론을 배우고 이해를 해야한다. (이 계획을 스스로 하기는 어렵겠지만 꼭 필요하다!)

 

 [참고] 왕초보들이 처음 접하는 인기강좌인 왕초보영어 7일마스터 강의(시작시점에 매우 유용) : http://wanglish.tistory.com/3 

 

문법은 위에 나와 있는 순서대로 굵직한 파트부터 이해를 하고 암기해야할 것을 구분하여 공부하며, 왕초보를 넘거 기초문법수준까지 1회독 수준을 만들자!

 

독해는 문법문제를 풀면서 그리고 어휘를 외우면서 접하게 되는 문장들을 해석을 본인스스로 해보아야만 한다.

 

한 문장 한 문장을 해석할 수 있다면, 이 문장이 모인 것이 독해니까 다양한 문장들을 접해보고 해석이 안된다면 그 원인을 찾는데 많은 시간을 쏟아 붓자!!

 

 

2) 3개월~4개월 - 본격적으로 영어실력이 향상이 되며, 이 구간에 가장 급속도로 영어실력이 향상된다.

 

영어의 기초문법개념은 터득한 상태여야만 이 과정으로 넘어갈 수가 있다.(이 전제하에 아래 글 참고)

 

어휘와 문법을 더(복습) 다듬어야 하고, 이제 문장의 구조를 분석하는 구문을 접함으로써 점점 해석능력을 기르는 시기이다.

 

(어휘를 외우면 문장을 접할때도 문법이론공부를 하면 접했던 문장이라도 정확하게 해석하는 연습은 이미 1~2개월차에서도 했었어야 함)

 

문법 또한 다시 회독하며 문법기본개념을 복습하면서 각 파트별로 출제되고 있는 문법문제들을 접하며, 문제 출제포인트를 찾아내야만 한다.

 

과외를 통해서라면 물론 핵심(출제)노트를 통해 이 포인트를 정확하게 체크해갈 수 있지만, 독학의 경우라면 해답을 보면서 역으로 체크해 갈 수 밖에 없다.

 

어쨋든 문법이라는 영역은 크게 독해를 하기 위한 문법문법문제를 맞추기 위한 문법 이렇게 2가지로 나뉘는데

 

문법이란 영역을 이해만 하면 되는 영역도 물론 있지만 문법 또한 50%는 암기해야하는 많은 분량들이 있으며 또 그 근간은 단어로 구성되어 있으니,

 

왕보초의 경우 단어암기와 문법암기파트를 첫 2개월동안 충실하게 하지 않으면

 

계속 영어공부에 투자해야하는 시간은 그만큼 계속 늘어나고 쳐지게 된다는 점 명심하고 처음부터 무조건 열심히 하자는 굳은 의지가 필수이다!

 

문법문제를 맞추기 위한 연습은 이론을 한번 이상은 회독했다는 전제하에

 

계속 문제를 풀면서 왜 이 문제가 답인지 무엇을 내가 몰랐는지를 계속 정리해야한다.

 

윗 문법과 어휘를 착실하게 학습을 했다면 3개월차부터는

 

독해에 있어 기초구문을 통해 학습을 하여 기초독해뼈대를 익히면 앞으로는 많은 실력향상이 보장된다.

 

독해를 잘하기 위하여 모든 힘을 기울여야만 하는 시기이다. (단어가 부족하면 보완, 해석이 안되면 문법복습)

 

문장의 구성요소를 점점 더 어려운 영어지문을 통하여 접하면서 분석을 해가면 이와 비례하여 실력향상이 되며,

 

실제 독해문제 중 좀 쉬운 기초문제들을 풀면서도 실전응용력을 길러 나가야만 한다.

 

더불어 독해를 하기 이전에 가장 필요한 기초구문을 반드시 학습을 해야만 한다. (문장을 모두 주어/동사/목적어 단위로 끊는 연습도 필수 - 직독직해)

 

이 또한 그동안 배웠던 문법이론들을 실제로 독해시에 써먹는 연습이 될 것인데 이 과정을 초반에 잘 소화한다면 독해력향상에 엄청난 도움을 받을 것이다.

 

이 연습을 위해 국내에서 가장 완벽도 있는 문장으로 구성되어있는 영어시험인 수능영어기출지문으로 싹 영역별로 풀면서 감을 익히자!

 

다른 그 어떠한 독해문제집보다 좋은 것이 역대 수능기출문제들이다!!!(수능지문을 그대로 배껴서 공무원 시험문제로 출제한 적도 종종 있다)

 

(참고로 왕글 그룹과외에서는 역대 수능기출(1994~2013)을 유형별로 모두 분류를 하였고 이 문제들을 모두 풀어가면서 독해감을 익힌다.)

 

* 수능 20년 영역별 요약자료(독해파트만) : http://wanglish.tistory.com/796 -> 수능독해자료 과외시 제공되는 자료 계속 업데이트 중

 

수능기출로 각 유형별로 연습해가면서 어느정도 독해연습에 탄력을 받았다면,

 

경찰영어 중에 쉽게 출제가 되었던 년도의 기출을 한번 풀어보면서 슬슬 공무원 유형도 익혀가야 한다!! (경찰영어/공무원영어 기출자료 곧 업뎃예정)

 

실제 3개월~4개월차에는 경찰영어는 최근 5년문제들을 싹 풀어봐야하며, 점수보다는 내가 왜 틀렸는지...내가 맞출 수 있었는지를 체크하는 것이 포인트!!!

 

아마 당분간은 40점~50점에 머무를 것이다. 실망하지 않아야 한다.

 

더불어 찍어서 맞춘 문제는 무조건 틀렸다고 표시해야하며, 답을 둘중에 하나를 골라서 틀렸다면 세모표시로 맞출 가능성이 있었다고 표시를 해나가야만 한다.

 

지금은 아직 기초를 복습하고 문제를 풀면서 계속 정리해 나가는 과정이기에 점수에 연연하지 말자!

 

어느정도의 기초(어휘/문법)가 조각모음이 계속 되면

 

분명 독해의 눈이 틔이는 첫번째 그 희열을 느끼게 될 것이다.(이는 개별적으로 차이가 나지만 평균 4개월 시점!)

 

곧 50점대에서 70점대로 뛰어오르게 된다. 독해를 10개 중 8개이상은 최소 맞출 수 있는 능력이 이때 생기게 된다. 운이 좋다면 만점도 종종 나온다.

 

자신의 실력에 맞게 우선 9급의 지방직/국가직 정도의 최근 기출문제 중 독해를 먼저 뜯어서 풀어보고 독해력 점검도 필수다.

 

20문제를 전체적으로 풀어서 점수확보도 중요하겠지만 독해의 수준이 어느정도인지에 따라 공부방향이 달리 되기에 반드시 독해중심으로 공부를 하자!!

 

독해중심이란 독해를 하면서 딸리는 어휘들 정리 및 암기와 해석이 안될지 그 문제를 문법에 있을 경우 문법파트 복습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로, 공무원독해의 어휘수준은 수능기출어휘+500단어 정도면 충분히 독해를 풀고도 남는다.

 

두꺼운 어휘책의 표제어를 달달 외우기 보다는 수능중심의 기출단어 3천개정도만 소화한다면 이미 공무원 독해지문의 상당수를 풀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어휘 동의어와 숙어는 기출족보를 통하여 계속 돌리다보면 그 중에서 분명히 출제가 된다.

 

그러니 시간을 내서 유명 어휘 표제어들을 외우기보다는

 

이 단계에서는 지금껏 암기했던 단어로 독해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시간투자를 하는 것이 현명하다!

 

 

3) 5개월~6개월 - 전 문항에 있어서 실수를 줄이고, 그동안 덜했던 생활영어와 숙어등도 족보로 돌려서 10점 가량 확보과정!

 

이제 공무원 수준의 영어문제를 푸는 것을 넘어 조금 더 어려운 난이도로 도전을 해가야만 한다.

 

9급을 도전한다면 서울시문제나 7급문제 법원직 문제등의 기출로 도전을 하면서 우선 독해력점검을 계속 해나가야만 한다.

 

이제는 어휘와 문법은 랜덤으로 약 2~3000문제를 풀면서 계속 족보를 돌리는 시기이다.

 

공무원 어휘와 문법 기껏해야 2문제이다. 새로운 출제포인트에서 나오지 않는다. 분명 과거에 나왔던 시험출제포인트에서 또 나온다.

 

가끔씩 주어만 바꿔서 똑같이 출제하는 경우도 매우 많으니 족보를 돌려가면서 어휘/문법은 파이널을 잡아가야 한다.

 

이와 더불어 매일매일 20문제 세트제로 공무원유형의 모의고사를 풀면서 감을 익혀야 하며 20문제들을 푸는데 필요한 시간은 20분안에 푸는 연습을 하자!!

 

(참고로 왕글과외에서는 각 문제별로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모든 노하우들을 전수하며,

 

이를 익히면 20분 안에 20문항을 풀수 있으며, 30분까지는 여유있게 풀게 된다.)

 

파이널 과정에서는 그동안 공부했던 내용을 다시 정리하며, 문제를 풀어가며 실수를 줄이는 연습을 해야하며,

 

더불어서 숙어와 생활영어도 과거 기출을 정리한 족보로 계속 문제풀면서 정리하면 실제 시험에서 반복될 가능성이 매우 높기에 이를 정리해 나간다.

 

마지막으로는 영작! 영작만큼은 무조건 맞는다는 보장을 할 수가 없다.

 

하지만 영작이라 해봤자 문법이론 출제포인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지만 가끔씩 어렵게도 출제가 되기에 이는 정말 운에 달려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왕초보를 최단기간에 영어실력을 끌어올린다 하더라도 영작과 같은 세세한 문제포인트를 안다는 것은 너무 시간이 촉박하다.

 

다시 강조를 하지만 최단기간 6개월내 영어점수를 고득점을 받는다는 얘기는 영어의 고수가 된다는 얘기가 아니라

 

오로지 공무원 영어시험에서의 고득점을 할 수 있는 최단기 과정을 겪는다는 의미이니 절대 오해를 하지 말자!!

 

(영어의 고수가 되려면 차근차근 장기간의 계획으로 영어전반의 실력을 끌어올려야 한다.

 

하지만 공무원 영어시험은 듣기도 없고 겨우 20문항이기에 전략이 필요!!)

 

 

세세한 과정까지 앞으로 개월차별로 또 영어의 영역별로 공부방법을 다시 정리하여 알리고자 하니,

 

이 글은 참고하여 보고 자신의 영어공부커리큘럼을 처음부터 잘 세우자!

 

하지만 절대적으로 공무원,경찰영어 정도수준은 왕초보들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을 다시 꼭 말하고 싶다..

 

더불어 대부분은 이렇게 빡빡하게 영어공부를 해본적이 없기에, 게으름을 피우다 또는 의지부족으로 중도에 많이 하차(영어포기)를 한다.

 

제대로 해보지도 않고 핑계만 한 가득인 학생과 힘들더라도 잘 견디고 계속 꿋꿋하게 6개월을 착실히 공부하며 밀어붙인 학생과는 차원이 다르다.

 

영어의 일정수준에 도달한 수험생의 경우 공무원시험합격은 보통 그 해에 혹은 늦어도 다음해에는 거의 90%이상이 합격을 하고,

 

나중에 감사의 말을 본인에게 전하곤 한다. 그리고 항상 이렇게 얘기를 한다.

 

"그때 정말 너무 힘들어서 포기하고 싶었지만 포기 안하고 꾸준히 제시해주신 영어공부방향대로 해서 정말 다행이다..정말 감사드린다" 고..

 


* 이재훈 공무원 영어칼럼 추천 글 *

- 공무원 영어정복 첫 걸음 영어기출부터 분석하라! - http://wanglish.tistory.com/394

- 공무원 영단어 무작정 암기하지 마라!(공부법) - http://wanglish.tistory.com/329

- 공무원 영어고득점의 시작 영문법 기초정복(노하우) - http://wanglish.tistory.com/17

- 공무원 영어고득점의 관건 영어독해 공부법(기초편) - http://wanglish.tistory.com/392

 

* 이재훈 공무원 영어강의 파트별 정리 *

- 공무원 왕초보영문법 8품사부터 제대로 공부하라!! - http://wanglish.tistory.com/3

- 공무원 왕초보영단어 어원으로 공부하라!! - http://wanglish.tistory.com/247

- 공무원 보카바이블 표제어 775 저자직강 Mp3 - http://wanglish.tistory.com/201

- 공무원 기초인강 No.1 - 이재훈 맨투맨 기초영어 1강 풀공개 - http://wanglish.tistory.com/20

- 공무원 기본인강 No.1 - 이재훈 맨투맨 기본영어 1강 풀공개 - http://wanglish.tistory.com/180

- 공무원 기출문법 OX 총정리 이론강의 - http://wanglish.tistory.com/8

- 공무원 영문법 최종정리 관계대명사를 정복하라 - http://wanglish.tistory.com/9

- 공무원 기초독해 공부법 & 노하우 공개 - http://wanglish.tistory.com/44

- 공무원 영어고득점 합격수기(맨투맨의 위력) - http://wanglish.tistory.com/90

- 공무원/경찰 영어 최단기 고득점 노하우 - http://wanglish.tistory.com/678

- 공무원/경찰영어 영어까막눈에서 영어고득점까지 공부과정(2년) 풀공개 - http://wanglish.tistory.com/746

 

* 이재훈 공무원 영어강의 파트별 정리 *

- 공무원 영어기출 년도별 문제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285
- 공무원 영어기출 30년(1985~2013) 통파일 - http://wanglish.tistory.com/720
- 초등영어단어 800제(교육부제시)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424
- 중학교단어 1700제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428
- 고교(수능)단어 3600제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433
- 공무원/경찰/편입 기출어휘집 최신판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389
- 공무원/경찰/편입 기출어휘족보 3500제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388

- 공무원/경찰 기출어휘-숙어 총정리 300제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747

 

* 이재훈 왕글리쉬닷컴 필수공지사항 *

1) [과외] 공무원 왕초보까막눈 대상 고득점(80점 이상)보장 소수정예 그룹과외
- http://wanglish.tistory.com/730 (노량진/강남/건대입구/부평/부산)
2) 이재훈 맨투맨/보카바이블/리딩바이블/공무원 최종정리 24시간 무료수강권증정
- http://wanglish.tistory.com/736
3) 이재훈 전강좌 1년 무제한 수강권(월 22,500원, 일 750원)
- http://wanglish.com/gnu/bbs/board.php?bo_table=notice&wr_id=2291
4) 이재훈 왕글리쉬 활용방법안내(왕초보영어 공무원수험생 필독!!)
- http://wanglish.com/gnu/bbs/board.php?bo_table=notice&wr_id=1295

 

* 영어못하는 사람들이 보는 강의 - 왕초보영어 7일만에 끝내기 체험단 모집 중 *

 

사업자 정보 표시
하드닥터 강남데이터복구 | 염성준 | 서울 서초구 서초동 1328-7 대우도씨에빛1차 1803호 | 사업자 등록번호 : 490-18-00101 | TEL : 010-2361-4987 | Mail : hdddoctor@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