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출처 : 이재훈 샘의 왕글리쉬닷컴(http://wanglish.com)
 

 

 

 

 

아래 자료를 읽기 전에 윗 손가락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 독해는 어떻게 공부하나요? 시간이 없는데 기출문제나 다양한 문제만 풀면서 감을 익히면 어떨까요?
 
시간이 없어서 혹은 지름길만 찾는분들께 말씀드립니다.
지금 미련하게 무작정 문제풀이를 한다면 어떻게든간에 자주 나오는 유형을 파악할수 있기에 어느 정도의 성적은 유지 합니다
그러나 더이상 성적(고득점)은 어렵습니다..(일정 수준의 점수까지 올라가는데도 기본기 없이는 거의 불가능하다 보시면 됨)
먼저 단어를 중학교/고등학교 필수단어를 암기 하시고 기초문법 정리를 확실하게 종합정리를 하셔야 합니다.
공무원,경찰,편입,수능 등등 영어시험은 절대 벼락치기로 하는 과목이 아닙니다.
시험까지의 시간이 많이 남았건 적게 남았건 기본기를 충실히 하시고 나머지 시간에 문제풀이등의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영어시험의 경우, 점수대와 실력을 막론하고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학습 규칙이 있습니다.

첫째, 독해가 상당수 시험비중을 차지하기에 독해력에 고득점이 결정된다.(기본적인 문법 실력이 반드시 필요!!)

둘째, 가능한 많은 어휘를 익혀야 독해를 함에 있어 막힘없이 직독직해(바로 보고 바로 해석)를 할수 있다. 

셋째, (기본기 이후) 독해(영어지문읽기)를 하루도 빠짐없이 공부해야 한다는 것,

넷째, 실제 문제를 풀 때에 잘 모르는 단어나 구문이 있어도 문맥상으로 추측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어야 한다.

 


<기본>

 

1. 단어

 

문장은 하나하나의 단어들이 일정한 규칙에 따라 구성되는 것이므로 문장을 구성하고 있는 단어를 모른다면 해석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모든 영어시험 고득점의 시작이자 기본은 단어 암기이며, 이 어휘력이 차지하는 비중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 무작정 암기하지 마시고 어원,어근 중심의 선학습을 한 이후 필수핵심어휘를 습득하시고 마지막은 기출단어를 모조리 외워가야만 합니다.(더 많은 어휘력이 필요하지만 기출어휘 암기는 시험보기전에 최소한의 준비운동이라 보시면 됩니다.)

때 시간이 없다고 기출어휘만 처음부터 보게 되면 대다수가 영어 단어-한글 뜻 이렇게만을 연결 지어 외우게 되는데 영어 단어와 한글 뜻만을 연결 지어 외우면 잊어버리기 쉽고 영어 단어가 문장 속에서 어떻게 쓰이는 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다음에 그 단어를 다시 마주치게 되었을 때 그 뜻을 기억하지 못 하거나 심지어 뜻을 알아도 제대로 해석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즉, 영어 단어는 어원,어근 중심의 단어 공부 이후 핵심어휘들은 구문 독해나 단락 독해를 통해 문맥(문장) 속에서 이해하고 반복하여 암기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고 영어 단어를 암기할 때에는 예문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예문 속의 영어단어 하나하나 모두 소중히 여기며 영어 단어가 문장 속에서 어떻게 쓰이는 지 이해하며 암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수능을 준비 하시는 분이라면 단어를 암기하는것에 잇어서 단어장은 다른것은 생각 할 필요도 없습니다 수능은 교과부가 정한 단어가 6000단어입니다.교과부가 정한 수능 필수단어는 초/중 3000단어 고등 3000단어가 수능에서 활용되는 필수단어이고 이 단어들로 교과서를 만들고 이 단어들 한도 내에서 수능 문제 출제를 하라고 지정한 단어 입니다 우선 이단어들을 먼저 암기 하시는것이 주용하고 이단어들을 암기하고 나서 수능을 제대로 하는것입니다.

 

수능에 필요한 교육 과학기술부[교과부]가 정한 필수단어는 등 필수단어 800개(다운로드)이구요.

학단어 2000단어 ==>> 님은 이 필수 단어를 먼저 하셔야 합니다.  --> (다운로드)

고등 단어가 3000 단어이구요 6000개가 수능에서 활용하는 필수단어입니다.  --> (다운로드)

 

---------------> 수능정도의 어휘를 습득하셔야 공무원,경찰,편입,토플,텝스 영역으로 확장시킬 수 있다는 점!!!!! 

 

 

2. 문법

 

문법 문제는 수능의 경우 두 문제(4점) 밖에 나오진 않고 있기에 요즘 세대들은 문법공부 알기를 우습게 할지요.

나는 독해는 잘하는데 문법은 정말 최악이다...이렇게 주변에서 얘기하는 사람들은 잘못 알고 있는 것입니다.

문법기본기 없이는 절대 독해력이 향상되지 않으며, 실제 수능에서도 그 두 문제로 1등급이 결저된다는 점!!(100점이냐 90점이냐)

문법을 제대로 공부한 학생은 문법 문제들은 물론, 독해 시간을 엄청 단축시킬 수도 있습니다. 

수능을 보는 많은 학생들이 문법을 제대로 공부하지 않고 있으며, 또한 공부한다고 해도 무엇이 중요한지, 시험에 나오는 것인지 아닌지를 알지 못해서 시간만 낭비하다가 결국 나중에 부랴부랴 문법공부를 하거나 아예 문법은 무시해버리고 성인이 되어 각종 다른 영어시험을 보려고 할때, 그때가 되서야 문법공부를 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토익 r/c만 봐도 문법문제가 엄청 많죠)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은 문법은 단지 문법문제를 맞히기 위함이 아닙니다. 영어 문장의 구조를 정확히 이해함으로써 문장을 정확하게 해석하기 위함입니다.이 것이 주고 이 것을 잘하게 되면 문법문제 맞추기는 식은죽 먹기가 된답니다.(이 단계가 되면 출제자가 무엇을 묻는 지 출제의도까지 파악이 되기 시작함! 다양한 문법문제를 접하는 것도 반드시 필요!) 문장 해석은 단어를 짜깁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주어와 동사, 목적어 보어, 그리고 수식어구 등을 명확히 해석을 해야 하는 것이 어법의 정확한 공부 방법입니다. 문법 공부를 통해서 문장을 많이 접하고 정확한 해석 연습을 하는 학생이 결국 최고의 영어 실력을 갖게 됩니다. (참고자료 : 수능어법 정리(http://cafe.naver.com/alhl2412/147699) 기초문법마스터를 하신 뒤에 정리삼아 보세요)

 

다시 강조하지만 영어공부를 하는데 단어와 문법은 가장 중요한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

특히 문법은 독해에서 정확하고 빠른독해를 하기 위해서는 필수인데 문법은 문법 용어를 이해 하지 못하고 문법을 암기위주로 배운다면 배우는 그 순간은 아는것 같지만 시험보면 왜그런지 전혀 모르게 됩니다. 문법에서 분명 암기할 부분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다만 무조건 암기가 아닌 자연스러운 문법의 이해도가 매우 중요합니다.(이재훈 맨투맨 강의보신 분이면 이해가 가능하실겁니다.)

 

문법은 문법 용어 , 문장의 주요소 ==>> 주어,동사 [자동사 -불완전 자동사, 완전자동사, 타동사 -완전타동사-불완전 타동사,] 보어-[주격보어,목적격보어] 목적어 [직접목적어, 간접 목적어],....

8품사 준동사-부정사 동명사, 분사,..... 수동태 ,,가정법,...일치와 화법 등의 문법상의 용어를 이해 하지 못하면 어떤 강의나 어떤 교재로도 이해를 할수 없습니다. 이것을 먼저 이해 해야 문법을 하실수 있습니다.

이러한문법 용어를 확실하게 이해 한다면 문법은 금방 늘게됩니다.

이것을 이해시키는 강의가 이재훈 왕초보영어(문법편)강의입니다.

Mp3강의(다운받기)와 동영상 강의(보러가기)가 있으니 둘다 병행하여 반드시 3회독 이상 해주세요!!

이 과정을 마스터 하시고 맨투맨 기초or기본으로 2-3개월 집중 공부를 하신다면, 앞으로 공부할 독해를 접하면서 막히는 부분에서 좌절하며 복습하면서 더욱 문법실력이 향상되며, 이 과정 이후면 어떠한 문제가 출제되어도 이 보기는 왜 맞는지 틀리는지 모두 이해가 되실겁니다.

영어 문법을 공부하다보면 동사, 품사, 형용사, 부사와 같은 한자어를 많이 들었을텐데요.형용사가 무엇인지, 동사가 무엇인지에 대한 용어 이해가 안되면 단순히 단어만 공부한다고 해서 문장 해석이 안됩니다.

독해 문장을 보면 단어로 이루어져 있지만, 해석을 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배워야 할 문법들을 잘 조합하여 빠른시간내에 읽고 이해해서 풀어야 합니다. 아무리 많은 독해 문제집을 푼다한들 이런 기초 공사가 안되어 있으면 계속 시간 낭비만 할 뿐입니다..시험은 영어로 나오니 당연히 영어로 된 것을 완벽히 이해할 수 있게 반복해서 공부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지금 왕초보수준의 영어실력자라면 먼저 해야 할 공부는 문법이니 기초적인 왕초보 문법부터 시작하세요.

  

 

  

3.독해

 

주의1. 시간이 없다고 어휘, 문법, 구문에 대한 확실한 기본학습 없이 무턱대고 독해 문제만 죽어라 푼다. 보통 이런 학생들은 독해문제집을 펼치고 문제를 풀기 위해 첫 문장을 읽는다. 문장의 단어를 반 이상 정도는 알지만 정확한 뜻을 모르겠고, 주어가 어디인지 동사는 무엇인지 파악이 안 된다. 결국 아는 몇몇 단어의 뜻만 가지고 상상의 날개를 펼치며 문제를 푼다. 결과는 보나마다 오답이다.

주의2. 문제를 풀며 문장 하나하나의 해석만 하고, 글을 이해하거나 생각하려고 하지는 않는다. 독해와 문장 해석의 차이를 인정하지 못한 학생들에게 나오는 문제점이다. 독해는 정확한 문장 해석을 바탕으로 글쓴이의 의도를 파악하는 과정이다. 글쓴이가 나타내려고 하는 주제가 무엇인지 끊임없이 생각하고 뒤에 글쓴이가 어떠한 내용을 전개할지 추론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주의3. 독해문제는 한 번 풀면 끝이다. 많은 학생들은 한 번 푼 문제의 지문을 통해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할지 모른다. 기껏해야 문제 답을 확인하고 모르는 단어와 어려운 문장을 정리하는 것 정도가 전부다. 지문을 더 공부하더라도 해석본과 지문을 일대일 대응하는 경우가 많다.

주의4. 어떤 특정 유명단어집만 다 외우면 된다는 착각을 하지 마십시오. 이런 단어집은 '이 단어의 뜻을 알고 있니?' 이런 유형의 문제들에 자주 출제되는 빈출어휘라 보시면 됩니다. 독해를 함에 있어 어떠한 단어들이 많이 나올지는 모릅니다. 다양한 독해유형(요지/제목/일치 등등) 지문을 접하고 풀어보시면서 계속 모르는 단어를 정리해가야하며, 독해력 향상을 위해서는 이런 단어들을 유추하여 독해문제를 맞출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최근 대다수 영어시험의 독해는 모르는 단어가 다수 섞여 있더라도 문맥적으로 이해하고 답을 고를 수 있는 '이해' 능력을 요구합니다. 그걸 명심하셔야 합니다.

 

엄청난 양의 독해영어지문을 매일매일 꾸준하게 접하세요!난이도도 쉬운거부터 시작해서 실력향상에 따라 난이도가 높은것까지!

이 지문을 읽는 단계는 어휘력과 문법이론이 어느정도 된 분들에 한해서 이렇게 공부를 해나가야하며, 독해시험유형이 어떻게 나오는지에 대한 부분은 리딩바이블 교재와 강의를 권합니다. 독해입문자에게 가장 적합한 교재입니다. 이 이후는 토플지문이나 기존에 출제가 되었던 공무원,경찰,편입,수능 등등의 독해지문들을 중심으로 계속 독해를 해보세요!

그리고 다시 강조하지만 처음엔 모르는 단어가 굉장히 많을 테지만, 그래도 읽고 푸어보는것이 중요합니다.(계속 모르는 단어와 문법은 다시 찾아보고 복습하세요-매우 중요!) 모르는 것은 절대 초반부터 시간 재고 한 지문 풀어보는데 2분 30초 이렇게 시간정하지 마세요. 5분이 걸리든 10분이 걸리든 한번 읽고 푸시고, 모르는 단어가 다시 외운다는 생각으로 맘편히 독해지문을 접해보세요! 이런 식으로 독해문제를 계속 풀어 나가시다보면 모르는 단어 유추가 한층 손쉬워질 것이고, 어느 영어 시험을 보더라도 독해가 물 흐르듯 흘러가는 걸 느끼실 수 있으실 겁니다.

 

주의5. ‘구문 독해’와 같은 문장구조를 확실하게 공부를 하되, 좋은 문장은 통째로 암기해보세요!! 하루에 하나라도 좋습니다. 오늘 공부한 것중에 좋은 지문들을 한번 머릿속으로 암기하여 입으로 내뱉어볼수 있을때까지 외워보세요! 이게 당장은 지문 외우는 것이 뻘짓 같고 당장은 어렵고 표가 안 날지 모르지만, 일정 수준 이상 쌓이면 독해 속도의 엄청난 증가를 가져옵니다! 특히 듣기를 공부해야하는 영역의 영어학습자라면 더더욱 도움이 되실겁니다. 회화도 마찬가지!!

 

 

올바른 독해 학습법

 

1. 독해 문제풀이 이전에 어휘와 구문의 실력을 쌓아라.

기본적인 단어, 구문 실력이 뒷받침 되지 않고선 글쓴이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정확히 파악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지문에 근거한 문제풀이를 할 수 없게 되고 아무리 많은 문제를 풀어도 결국 실력은 제자리를 맴돌고 만다. 따라서 진정 실력을 쌓을 수 있는 독해 공부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단어와 구문 공부를 잘 해둬야 한다.

 

2. 추론하여 능동적으로 글을 읽는 연습을 하자.

글의 핵심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스스로 사고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첫 문장을 읽고서 뒷내용이 어떻게 전개될지 추론하는 연습을 부단히 해야 한다.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뒷내용을 읽으며 그 추론이 맞는지 확인하고 그것을 수정하며 정확한 추론을 연습하는 과정을 지속적으로 학습해야 한다.

 

3. 문제를 푼 후 답을 확인하고, 모르는 단어 정리하고, 어려웠던 문장 해석해 보고 끝낸다.

진정한 독해 실력을 위해서는 문제를 푼 이후의 과정이 중요하다. 어려운 단어, 구문을 정리하는 것은 기본이다. 또한 문장을 분석해 가며 정확히 파악하는 것도 필요하다. 독해를 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는 모든 문장을 정확히 다 분석할 필요는 없다. 끊임없이 추론하고 글의 본질을 파악하는 연습을 하는 것만이 더욱 고차원적인 독해를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심화 - 수능은 쉬운 독해지문이 매우 많으니 반드시 모두 구해서 풀어보자!>

 

단어와 문법을 어느 정도 정리한 후 역대 수능 및 평가원 기출 독해 문제들을 수록해 둔 시중의 독해 문제집을 구해서 풀어보세요! 공무원,경찰의 유형과도 비슷합니다. 좀 난이도가 쉬우니 수능독해는 초반에 연습하기 매우 좋습니다. 하루에 꾸준히 독해문제를 풀어보시고, 영어감각을 잃지 않게끔 해주세요! 기출 문제를 풀 때 단 한 문장도 소홀히 하지 마세요!

하루에 10문제 밖에 안 되는 양이었기 때문에 1시간 동안 10문제의 지문을 모두 외울 정도로 공부하세요!

단, 이때 단어와 문법이 어느 정도 정리된 상태여야만 하니, 모르는 단어와 해석이 잘 되지 않는 문장은 꼭 정리해두세요!

 

그리고 일정 수준 이상이 되시면 그때부터는 직독직해를 넘어 속독속해를 하셔야 합니다. 즉, 시간을 재고 푸는 속도 연습하라는 얘기입니다. 처음 독해를 접할때는 처음부터 끝까지 꼼꼼하게 읽고 정확하게 푸는 연습을 중점적으로 하셨다면, 충분한 시간이 있으면 맞출 확률은 높지만 일정 시간 내에 푸는 능력은 떨어질수밖에 없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자연스럽게 중요한 문장과 중요하지 않은 문장을 가려내며 읽을 수 있는 능력이 반드시 필요하며, 이렇게 해야만 속도감이 붙습니다. 이는 우리가 빠른 속도로 신문기사를 읽을 때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내용은 건너뛰며 중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읽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속독속해를 위해서는 독해스킬에 의존하지 말고 그동안의 다양한 지문을 접한 경험을 토대로 자신의 절대적인 영어 실력과 감각을 먼저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문의 처음 부분과 마지막 부분만 읽는다거나 빈칸 앞뒤 문장만을 읽고 푸는 등의 독해스킬들은 속독을 위해서 주 무기가 아닌 보조적인 무기로 사용해야합니다.

 

 


리딩 바이블

저자
이재훈 지음
출판사
넥서스 | 2011-03-30 출간
카테고리
외국어
책소개
영문 독해 유형에 따라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한 책이다. 핵심어...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

 

* 이재훈 공무원 영어칼럼 추천 글 *

- 공무원 영어정복 첫 걸음 영어기출부터 분석하라! - http://wanglish.tistory.com/394

- 공무원 영단어 무작정 암기하지 마라!(공부법) - http://wanglish.tistory.com/329

- 공무원 영어고득점의 시작 영문법 기초정복(노하우) - http://wanglish.tistory.com/17

- 공무원 영어고득점의 관건 영어독해 공부법(기초편) - http://wanglish.tistory.com/392

 

* 이재훈 공무원 영어강의 파트별 정리 *

- 공무원 왕초보영문법 8품사부터 제대로 공부하라!!  - http://wanglish.tistory.com/3

- 공무원 왕초보영단어 어원으로 공부하라!! - http://wanglish.tistory.com/247

- 공무원 보카바이블 표제어 775 저자직강 Mp3 - http://wanglish.tistory.com/201

- 공무원 기초인강 No.1 - 이재훈 맨투맨 기초영어 1강 풀공개 - http://wanglish.tistory.com/20

- 공무원 기본인강 No.1 - 이재훈 맨투맨 기본영어 1강 풀공개 - http://wanglish.tistory.com/180

- 공무원 기출문법 OX 총정리 이론강의 - http://wanglish.tistory.com/8

- 공무원 영문법 최종정리 관계대명사를 정복하라 - http://wanglish.tistory.com/9

- 공무원 기초독해 공부법 & 노하우 공개 - http://wanglish.tistory.com/44

- 공무원 영어고득점 합격수기(맨투맨의 위력) - http://wanglish.tistory.com/90

 

* 이재훈 공무원 영어강의 파트별 정리 *

- 공무원 영어기출문제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285

- 공무원 기출어휘집 최신판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389

- 공무원 기출어휘족보 3500제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388

------------------------------------------------------------------------------------------


사업자 정보 표시
하드닥터 강남데이터복구 | 염성준 | 서울 서초구 서초동 1328-7 대우도씨에빛1차 1803호 | 사업자 등록번호 : 490-18-00101 | TEL : 010-2361-4987 | Mail : hdddoctor@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