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본 글은 왕글리쉬 공무원/경찰영어 고득점 그룹과외에서 수백명의 왕초보들을 첫 상담부터 공부과정을 오랜시간 지켜보며,

 

어드바이저 및 관리역할을 하고 있는 왕글리쉬 그룹과외 매니저(윤재혁 님)의 100% 경험담이며,

 

오랜시간동안 공무원영어를 시작하는 거의 알파벳수준만 알고 있었던 영어왕초보(실고졸업자,영포자20대, 30대맘,40대이상의 주부 및 아버님 포함)들이

 

약 6개월동안 공무원영어 고득점을 향해하는 여정을 글로 담아내어 모든 영어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글을 씁니다.

 

* 왕글리쉬닷컴 공무원영어 고득점 받는 노하우 칼럼 시리즈 *

 

0) 공무원영어 최단기간(6개월내) 고득점(80점이상) 받는 법 - 프롤로그(http://wanglish.tistory.com/788)

1) 공무원영어 최단기간(6개월내) 고득점(80점이상) 받는 법 - 커리큘럼편(http://wanglish.tistory.com/789)

2) 공무원영어 최단기간(6개월내) 고득점(80점이상) 받는 법 - 어휘공부편(http://wanglish.tistory.com/790)

3) 공무원영어 최단기간(6개월내) 고득점(80점이상) 받는 법 - 문법공부편(http://wanglish.tistory.com/791)

4) 공무원영어 최단기간(6개월내) 고득점(80점이상) 받는 법 - 독해공부편(http://wanglish.tistory.com/792)

 

공무원영어 고득점보장 소수정예 그룹과외 - http://wanglish.com/gnu/bbs/board.php?bo_table=notice&wr_id=2433

               (노량진/건대입구/부평/부산-서면)

 

===============================================================================================================================================

 

 

왕초보가 공무원영어 고득점받는 6개월 공부방법 - 영문법

 

 

- 공무원 영어왕초보 1개월 차 문법공부법

 

공무원 영어공부를 이제 시작을 하고자 마음 먹었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단어암기와 문법공부 시작이 될 것이다.

 

완전히 초등학교수준의 사람이 공무원 영어단어 암기를 해 나가는 과정을 왕초보 공무원 어휘공부법(링크 :)에 적어두었으니 참고를 하고,

 

이번에는 어떻게 문법공부를 해나가는지를 한 번 적어보고자 한다.

 

공무원 수험생 중에 영어실력이 너무 없어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과연 해본적도 없는 영어문법을 과연 어떻게 공부를 해야하는지 모르고 있을 것이다.

 

실제 공무원 영어과외를 하면서 처음에 상담을 해보고 시험을 봐보면

 

거의 대다수가 문법을 모르니 해석조차 힘들고 형용사 동사 이런게 뭔지도 모른다 하소연한다.

 

무엇이 주어고 동사인지를 모르는데 어떻게 영어공부를 시작하냐고까지 고민을 토로한다.

 

이 정도의 위치에 자신이 놓여져 있음에도 무조건 유명 기초문법과정의 강의(인강or실강)를 듣기 시작하면 아마 100% 시간과 돈낭비만 하게 될 것이다.

 

정말 ABC 정도의 수준에 있는 수험생이 왕글 과외시 공무원 문법을 터득해 가는 최단기간의 과정을 이제 공유하고자 하니 잘 새겨주었으면 좋겠다.

 

우선 영어공부를 시작하였다면 초등-중등 수준의 단어부터 암기를 무조건 해야한다. 이 단어암기를 최단기간 내 끝내놓은 상태에서 문법을 시작하자!!

 

무엇보다 문법이라는 영역에 너무 거부감을 갖지 말자!! 알고보면 별거 아니다!!

 

[참고] 왕초보들이 처음 접하는 인기강좌인 왕초보영어 7일마스터 강의(시작시점에 매우 유용) : http://wanglish.tistory.com/3

 

이 강의는 공무원 및 국내 모든 영어왕초보가 먼저 접하는 이재훈 선생님의 문법강의이다. 거부감 없이 첫 1개월 차에 이해가 될때까지 반복한다!

 

문법을 앞으로 어떻게 공부해야하는지 우선 기초적인 정보부터 정확히 알아야 한다.

 

문법을 우리가 배워야하는 이유는 공무원 시험에 나오는 문법문제를 맞추기 위함과 독해를 잘 하기 위함 이렇게 2가지 이다.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문법을 습득해야 문장을 정확히 해석을 할수 있게 되어 문법문제도 독해도 잘 할수 있을 것이다.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단어암기와 더불어) 문장을 정확히 해석하기 위함이다.(문법문제 맞추려 한다는 생각을 버리자!!)

 

즉, 문장해석을 잘하기 위한 기초공사이기에 이 과정만 잘 습득을 하면 자연스레 문법문제도 독해도 잘 하게 될 수 있다.

 

문법문제를 잘 맞추는 것은 나중에 문법족보를 돌리게 되면 거의 대부분 맞출 수가 있지만

 

문장구조를 보고 정확하게 해석하는 과정은 많은 시간을 쏟아부어야 한다.

 

1개월 차는 우선 문법에 있어 가장 기초적인 문법이론을 공부해야만 한다.

 

우선 왕초보 강의를 보고 가장 기초적인 학습을 먼저 하자! 정말 이해가 될때까지 여러번 돌려보면서 1개월차에는 왕초보기초개념 잡는데 초점을 맞추자!!

 

 

 

- 공무원 영어왕초보 2개월~4개월(약 3개월 소요)차 문법공부법(보통은 여기서 부터 문법공부 출발!)

 

오랜만에 영어공부를 시작한다 했을때 왕초보문법이론은 가볍게 보고 기초문법을 본격적으로 공부를 하자!!!

 

기초문법을 앞으로 공부하는 순서를 먼저 알려주자면, 영어의 8품사와 각 품사들이 하는 정확한 기능에 대해서 모두 숙지를 해야한다.

 

그 다음 아래와 같은 순서로 하나하나 공부를 하되, 각 파트별로 꼼꼼하게 공부를 하자!!

 

이 과정에 있어서 기초수험생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강의를 담아낸 이재훈 맨투맨기초강의를 권한다.(http://wanglish.tistory.com/20)

 

하지만 어떤 교재 또 어떤 강사를 선택을 하건 직접 본인이 샘플강의를 들어보고 자신에게 맞는 교재와 강의를 선택을 할 것을 명심하자!!

 

왕글과외 문법학습과정 : 동사의 형식-비교-시제-수동태-조동사&가정법-To부정사&동명사&분사-관계사&대명사

 

- 동사의 형식 : 1형식~5형식의 간단한 이론학습과 더불어 실제 문법시험에 나오는 포인트학습과 독해시 지문에 나왔던 문장과 더불어 학습함.

 

- 시제 : 시제에 있어 가장 중요한 해석방법과 문법시험시 나오는 포인트 정리

 

- 수동태 : 문장해석시 중요한 능동/수동개념과 시험에 나오는 수동관용어 및 시험 포인트 정리

 

- 조동사 : 문장해석방법과 조동사의 쓰임 및 시험에 출제되는 조동사 관련 핵심내용 정리

 

- To부정사 : To부정사와 같이 쓰이는 동사들 쉽게 외우는 법 및 To부정사 예문을 통한 해석방법 그리고 핵심내용 정리

 

- 동명사 : 동명사 해석방법 및 동명사와 쓰이는 시험에 자주나오는 동사들 총정리

 

- 분사 : 독해시 가장 중요한 분사의 역할과 쓰임! 문장구조 파악시 넘어야 하는 절대적인 산! 분사! 수식개념 총정리!

 

- 관계사 : 독해시 중요한 관계사의 역할과 쓰임! 한 문장에 수식이란 개념을 이해해야하는 관계사 문장을 통한 학습!

 

----------------------------------------------- 이상 왕글 과외 시 문법공부 순서와 가르치는 주요 내용들을 정리해 보았다.(맨투맨 들을 경우 참고)

 

 

 

여기까지 약 1개월 내에 충분히 모두 이론학습을 할 수 있으며, 이 문법이론은 독해를 위한 가장 기초적인 문법이론들이다.

 

이 이론을 모르면 문법문제를 잘 풀수도 없으며, 무엇보다 독해를 할때마다 원리를 모르니 정확한 문장해석을 할 수가 없기에 가장 먼저 이 순서대로 해야한다.

 

이 나머지(8품사의 쓰임)는 독해를 하면서 직접 문장을 통해서 학습을 저절로 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해야만 가장 빠르게 공무원영어 고득점을 향한 여정에 불필요한 시간을 줄일 수 있다.

 

그냥 문법도 문법이론 순서대로 모두 문법이론을 끝내고 독해 -> 이렇게 순서를 나가면 너무 뒤쳐지게 되기에 일정 문법이론과 독해를 늘 병행해야만 한다.

 

 

문법공부 2개월차는 독해학습과 병행하면서 잊어버린 문법이론을 문장해석을 해가면서 계속 다시 찾아보면서 하는 과정과 피드백이 필요하다.

 

문장해석시 정확하게 주어 동사 목적어 등을 찾아서 정확히 볼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함이 가장 초보자에게는 시급하다.(단어는 고교단어정복 필수)

 

'단어+문법+기초구문=기초완성' 이 공식을 정확히 스스로 알고 이 중심으로 학습을 해나가야만 하는데

 

이 공부는 수능기초독해지문을 통해서 해나가야만 한다. 수능 중에서 다소 쉬운 난이도를 지닌 2000년대 전후 문제등을 통해서 직접 실전감각을 익히자!!

 

여기서 왜 문법이론을 공부하면서 문법시험대비는 언제해야하는지 의아해 할 수 있다.

 

왕초보자의 경우 아무리 처음에 자세하게 문법시험출제 포인트를 알려주더라도 금방 까먹기에 가르치는 선생의 입장에서도 학생에게도 시간낭비가 된다.

 

우선 문법이란 영역은 기본적인 문법시험출제포인트 중에 독해를 위한 핵심내용과 겹치는 내용 중심으로 최대한 학생을 이해시켜야만 한다.

 

먼저 문장구조를 정확히 보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기 않기에 이 능력을 최대한 빠르게 갖출 수 있도록 모든 노하우를 전수해야 한다.

 

문법문제를 맞추기 위한 문법정리와 실제문법문풀은 이 이후에 해도 절대 늦지 않다.

 

문장구조능력과 독해력의 기본기가 탄탄해 질때쯤

 

문법문제 족보 2000개의 문제만 돌려가면서 시험출제포인트를 정리를 하면 더 학생의 입장에서 받아드리기도 쉽고 문법문제도 맞추는 '눈'이 생기게 된다.

 

공무원 문법문제가 전체 시험에서 몇 문제를 차지 하는가? 불과 2~3문제 뿐이다. 분명 과거 시험에 출제되었던 포인트에서 분명 다시 출제된다.

 

거의 90% 이상은 문법문제를 맞출 수 있다. 절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독해는 약 10문제 중 최소 9문제를 맞출 수 있는 능력부터가 먼저이다!!

 

그러니 문법문제를 위한 문법공부보다는 독해를 잘하기 위한 문법공부를 본인 스스로 열심히 해야만 한다.

 

실제 과외 시 학생들은 독해는 3~4개월 공부시점에는 10지문중 8~9개 지문을 맞추는 능력을 갖추게 되는데

 

이때 문법문제는 거의 모두 틀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문법문제는 다 틀리는데 독해문제는 거의 다 맞는다???? 의아할 것 없다!!!

 

이 학생들은 이제 문법문제를 맞추기 위한 핵심문법내용과 문풀로 돌리면 문법문제는 금방 맞추게 된다.(생활영어와 단어동의어도 족보학습)

 

공무원 영어시험에서 문법문제를 위한 문법부터 파고든 학생과 독해력을 갖추기 위한 문법만 먼저공부한 학생 중 누가 더 효율적인 학습을 한것일까?

 

전자의 경우 노량진에서 기초자가 학원을 다니며, 기초공부를 한답치고 기초어휘와 기초문법은 생략한채

 

시험에 나오는 내용부터 먼저 수십번을 돌려가며 공무원영어공부를 시작한 케이스가 과외 첫 상담시 매우 많다.

 

기초적인 공사도 하지 않은채, 좋은 자재들로 건물을 올리려 서둘렀지만 이들은 다시 처음으로 돌아와 1층 뼈대부터 제대로 기초공사를 해야만 한다.

 

언젠가는 쓸 자재들이긴 하지만 그동안 시간낭비를 한 셈이니...헛공부를 한 것이다.

 

문법은 기초문법공부시점부터 약 3개월 가량은 문법이론은 독해를 위한 문장구조파악 및 정확한 해석을 하기 위하여 문법공부를 해나가야만 한다.

 

 

- 공무원 영어왕초보 5개월~6개월차 파이널 문법학습 편! (문법문제 맞추는 것은 식은 죽먹기)

 

앞에서도 강조했듯이 문법공부는 우선 독해를 잘하기 위한 공부를 먼저 해나가야만 한다.

 

이 문법파이널을 접하기 이전에 어느정도의 독해력(문법+어휘+문장구조파악)은 쌓아둔 상태라는 전제하에 이 과정을 넘어가야만 한다.

 

공무원 문법문제는 불과 2~3개의 문제들로 출제가 되는데

 

과연 이 문제들이 새로운 영역에서 출제될 가능성과 기존에 출제된 영역에서 다시 출제될 가능성 중 어느 확률이 높을까?

 

당연히 가장 출제가 많이 되었던 문법영역에서 다시 출제가 될 것이다!!!

 

90% 이상은 확실하며, 과거 나왔던 문제 중에 주어만 바꿔서 또 나오는 경우도 종종 있다.

 

그러하기에 공무원 말고도 과거 편입,토플,텝스 등등의 문법문제 중 시험에 잘 나오는 문제들만 모아둔 왕글문법족보로 이제부터는 마무리를 하자!

 

우선 문법을 각 영역별(8품사+기타이론)로 시험에 출제되는 영역을 다시 쭉 정리를 해야하며,

 

문법문풀족보를 보면서 문법문제들을 풀고 그 문제가 출제된 이유를 역으로 해설을 보면서 계속 찾아가며 핵심문법노트에 정리를 하자!

 

이렇게 2~3천개의 문법문제를 1회독으로 풀고, 다시 2회독 그리고 3회독..... 10회독까지 약 1개월가량을 문법정리에 투자를 해야한다.

 

분명 이 중에서 운이 좋다면 거의 똑같은 문제로 접하게 될 것이다. 계속 풀고 정리하고의 반복과정이다.

 

이 다음 6개월 차에서는 자신이 약한 문법파트를 집중 보강을 해야만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5개월 차 문법문제를 풀면서 자신의 취약점을 잘 메모해두어야만 할 것이다.

 

약점보완을 하면서 계속 보강을 하며, 문법문제 완성도를 높히기 위하여 하루 영어공부의 일정시간을 꾸준하게 실전시험 전까지 투자하자!

 

이것이 최고의 문법파이널 공부법이다.

 

정말 자신이 시간이 없다면 처음에 스스로 문법족보를 풀지 말고 아예 답과 해석을 펼쳐두고 그냥 이 문제출제포인트를 아예 외워버리자.

 

1개월이면 어떠한 문법문제가 나오더라도 10개 중에 8~9개는 맞출 수 있다.(이는 처음 영어공부를 시작한 사람도 충분히 가능하다)

 

문법이란 영역의 구분을 초보자의 경우 정말 잘해야만 한다.

 

시간이 많다면 차근차근 문법의 전 영역을 꼼꼼하게 순서대로 보고 정리하면서 이해를 하고 암기를 해가도 무방하다.

 

하지만 윗 내용은 약 6개월이란 짧은 기간동안 공무원 영어시험에서 80점 이상의 고득점을 받기위한 과정 속에서의 문법학습법임을 꼭 알아두길 바란다.

 

 

* 문법이론 공부를 할때 초보자의 흔한 오해 *

 

문법은 이론이다. 이론이면 모두 이해만 하면 된다?

 

과연 이해만 하면 될까? 문법을 공부한다고 해도 분명 모르는 단어들이 나오게 된다. 이는 이유없이 암기를 해야만 한다.

 

그리고 문법을 공부할때 이해해야하는 부분 50%와 암기해야하는 부분이 50% 정도로 구분을 하는데

 

정말 자신이 이해가 되지 않고 한다면 (특히 문법공부 1회독 때) 암기해야하는 부분 50%만이라도 먼저 집중적으로 시간투자를 해야한다.

 

특히 관용어나 시험에 자주 나온다는 내용들은 이해라기보다 그냥 무작정 암기를 해버리자!!

 

이해해야하며 응용해야하는 부분에서 끙끙대면서 시간낭비를 하지말고 암기문법파트부터 먼저 공부를 하기를 바란다.

 

EX) looking forward to ~ing,  take it for granted that  이런 류는 이해보다는 암기다!! 그냥 암기!!

 

그리고 다시 말하지만 문법공부를 문장해석을 정확히 하기 위한 연습이란 생각으로 독해중심의 학습을 먼저해야만 한다!!!!

 

문장이 하나 둘씩 해석을 스스로 할 수 있게 되면 점점 더 난이도가 높은 문장들을 접하면서 해석을 해보고 점점 해석이 되는 문장이 많아지면

 

한 문장 한 문장이 아닌 주제를 파악해볼 수 있는 독해지문으로 넘어가고 이 전체지문을 해석해보면서 자신감을 얻어야 한다.

 

이 과정이 문법이론공부를 하면서 도달해야하는 첫번째 목적지라는 점 꼭 명심하자!!


 

 

* 이재훈 공무원 영어칼럼 추천 글 *

- 공무원 영어정복 첫 걸음 영어기출부터 분석하라! - http://wanglish.tistory.com/394

- 공무원 영단어 무작정 암기하지 마라!(공부법) - http://wanglish.tistory.com/329

- 공무원 영어고득점의 시작 영문법 기초정복(노하우) - http://wanglish.tistory.com/17

- 공무원 영어고득점의 관건 영어독해 공부법(기초편) - http://wanglish.tistory.com/392

 

* 이재훈 공무원 영어강의 파트별 정리 *

- 공무원 왕초보영문법 8품사부터 제대로 공부하라!! - http://wanglish.tistory.com/3

- 공무원 왕초보영단어 어원으로 공부하라!! - http://wanglish.tistory.com/247

- 공무원 보카바이블 표제어 775 저자직강 Mp3 - http://wanglish.tistory.com/201

- 공무원 기초인강 No.1 - 이재훈 맨투맨 기초영어 1강 풀공개 - http://wanglish.tistory.com/20

- 공무원 기본인강 No.1 - 이재훈 맨투맨 기본영어 1강 풀공개 - http://wanglish.tistory.com/180

- 공무원 기출문법 OX 총정리 이론강의 - http://wanglish.tistory.com/8

- 공무원 영문법 최종정리 관계대명사를 정복하라 - http://wanglish.tistory.com/9

- 공무원 기초독해 공부법 & 노하우 공개 - http://wanglish.tistory.com/44

- 공무원 영어고득점 합격수기(맨투맨의 위력) - http://wanglish.tistory.com/90

- 공무원/경찰 영어 최단기 고득점 노하우 - http://wanglish.tistory.com/678

- 공무원/경찰영어 영어까막눈에서 영어고득점까지 공부과정(2년) 풀공개 - http://wanglish.tistory.com/746

 

* 이재훈 공무원 영어강의 파트별 정리 *

- 공무원 영어기출 년도별 문제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285
- 공무원 영어기출 30년(1985~2013) 통파일 - http://wanglish.tistory.com/720
- 초등영어단어 800제(교육부제시)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424
- 중학교단어 1700제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428
- 고교(수능)단어 3600제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433
- 공무원/경찰/편입 기출어휘집 최신판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389
- 공무원/경찰/편입 기출어휘족보 3500제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388

- 공무원/경찰 기출어휘-숙어 총정리 300제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747

 

* 이재훈 왕글리쉬닷컴 필수공지사항 *

1) [과외] 공무원 왕초보까막눈 대상 고득점(80점 이상)보장 소수정예 그룹과외
- http://wanglish.tistory.com/730 (노량진/강남/건대입구/부평/부산)
2) 이재훈 맨투맨/보카바이블/리딩바이블/공무원 최종정리 24시간 무료수강권증정
- http://wanglish.tistory.com/736
3) 이재훈 전강좌 1년 무제한 수강권(월 22,500원, 일 750원)
- http://wanglish.com/gnu/bbs/board.php?bo_table=notice&wr_id=2291
4) 이재훈 왕글리쉬 활용방법안내(왕초보영어 공무원수험생 필독!!)
- http://wanglish.com/gnu/bbs/board.php?bo_table=notice&wr_id=1295

 

 


사업자 정보 표시
하드닥터 강남데이터복구 | 염성준 | 서울 서초구 서초동 1328-7 대우도씨에빛1차 1803호 | 사업자 등록번호 : 490-18-00101 | TEL : 010-2361-4987 | Mail : hdddoctor@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