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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수능 외국어 영역 문제지 :
2013 수능 외국어 영역 정답 및 해설 :
-> 2013년~1994년 20개년 수능영어 기출문제 및 정답 한글파일 : http://wanglish.tistory.com/709
2013 수능 외국어 영역 난이도 평가 : 이번 2013수능 외국어영역은 작년수능 외국어영역보다 다소 어렵게 출제되었다고 수능출제본부가 밝혔는데요~ 작년 수능에서 외국어 영역은 만점자 비율이 2.67%이 나와 전 영역에서 가장 쉬웠다고 하네요. 이번 2013수능 외국어영역 난이도는 작년수능 외국어영역보다는 어렵게 출제하였으나 지문길이는 작년 수능과 비슷하며, 쉬운 문항, 중간 문항, 어려운 문항을 적절히 안배해 변별력을 갖추도록 했다고 합니다.
- 2013수능 외국어영역 듣기/말하기 : 일상생활, 학교생활, 사회생활, 문화생활 등과 관련된 소재를 활용해 대화나 담화 내용의 사실적, 추론적, 종합적 이해능력을 측정하고자 했다고 합니다.
- 2013수능 외국어영역 읽기/쓰기 : 읽기에서는 문학, 철학, 역사, 예술, 교육, 과학, 취미, 실용문 등의 소재를 활용해 지칭어가 가리키는 내용 추론하기, 어법에 맞는 표현찾기, 빈칸에 들어갈 표현 추론하기 등 문항을 출제!
- 외국어영역 쓰기에서는 주어진 글에 이어질 내용의 순서를 적절히 배열하기, 문단 단위 지문을 문장 단위로
이렇게 외국어 영역 난이도 및 출제경향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번 외국영역의 만점자 비율은
2014년 수능 외국어영역 변경사항 필수확인 : http://wanglish.tistory.com/647 1. 부분별 전반적 분석 part level remark 듣기 하 ● 오답률 15% 이하의 난이도 ● EBS 고교 영어 듣기 (7문항) 연계 ● 수능 완성 실전 (10문항) 연계 ● 쉬워도 너무~ 쉬웠던 듣기 어휘 중 상 ● 수능 기출 어휘 수준 상향 ● EBS 연계 어휘 수준은 해마다 증가 ● 단순 기초 의미보단 다양한 의미 ● 문맥 속에서 의미 유추 * 어법 중 상 ● 수능,평가원 난이도 (고 2 중상 수준) ● #21:작년 수능 #21동일 point 물어봄 ● 구조 파악의 절대적 영향력 ● 실제 난이도에 비해 오답률이 높음 독해 * 유형 변화 * 제 위치 1-> 2 문항 (기존 유형의 개수의 변화는 큰 의미 없음) * 단락전개 패턴, 문맥 파악 ● 기존 출제 3 패턴 유지, 구문 독해적 접근 !! ● 문장, 단락의 구조파악 필요 ● 논리적 접근, 지문 내에서 근거, 내적추론 요구 * 지문(문장) 길이 및 구조 ● 평가원 기존 출제 형태 유지 (긴 지문) ** EBS 반영도 ● 18 문항 * EBS 5권 학습여부의 영향력 * 오답률 가장 높은 상위 6 문항중 4 문제가 EBS 밖 지문!!! ** 등급별 난이도 ● 1등급후반이하 시간,지문파악 호흡에 부담을 줌 *정답선택 분별력 중 상 *외형적 매력적 오답 (평가원 선택지 수준의 높음을 이번 시험에서 * 아래 설명에서 구체적 설명 종합 난이도 상 하 * 1등급 컷: (예상) 92 점 ( 6월 모의:~ 94점, 9월 모의:~92 ) * 총 18문항: [ 수특 ] - 3, [ 독연1 ]- 5, [ 독연 2 ] - 3 [ N-제 ]- 3, [ 수완-유형 ]- 1, [ 수완-실전 ] - 3 문항 (수능) 문제 유형 EBS 교재 출처(유형) 추정 난이도 (오답률 %) 19 지칭 대상 수특 15강-7 (순서) 5 % 20 어 법(ABC) N제-#104 ( 흐름무관 ) 63 % 21 어 법(밑 줄) N제-#157 (제목) 64 % 23 빈칸 수특29강-2 (어휘) 35 % 28 빈칸 (어휘*2) 완성 실전6회-45 (문단요약) 33 % 30 밑줄 어휘 완성 실전1회 -35 (주제) 30 % 31 어휘(A.B.C) 독연 1, 19강 -#8 (빈칸) 39 % 32 도표 N제-#019 (도표) 9 % 34 내용 불일치 독연 2. 10강-2 (흐름무관) 16 % 35 요 지 수특 17강-1~3 ( 장문 ) 26 % 36 요 지 완성 유형 9강-2 (빈칸) 33 % 37 주 제 완성 실전 5회-31(연결사) 23 % 38 주 제 독연 1, 19강-#16(어휘) 44 % 39 제 목 독연 2. 10강-1(어법) 41 % 40 제 목 독연 1. 15강-고난도 (순서) 36 % 41 흐름 무관 독연 2. 5강-6 ( 빈칸 어휘 ) 29 % 42 순서 독연 1. 5강-고난도(빈칸) 28 % 43 제 위치 독연 1. 15강-1 (순서) 41 % * 표 오답률 추정치는 M 사이트 자료 참조 ( 사이트 마다 오답률 및 순위에 약간의 차이는 있음) 문항 유형 EBS 연계 오답률 순위 26 빈칸 (3점) X 68 % 21 어법 O 64 % 20 어법 O 63 % 27 빈칸 (3점) X 59 % 47 장문 빈칸 X 53 % 25 빈칸 X 53 % 45 문단 요약 X 45 % 문항 # 정답(선택율) 오답 26 ② : 32 % ⑤ : 21% ④ : 20% ③ : 18% 21 ③ : 36% ④ : 30% ② : 22% 20 ② : 37% ④: 28% = ⑤ : 28% 27 ③ : 41% ① :19% ② : 18% 47 ④ : 47% ① : 16% ③ : 15 % ② : 14 % 25 ④ : 47% ② : 17% ③ : 14 % 1) 13학년도 수능 영어 특징 ( 위 분포 표 참조 ) ☞ 만점자 비율을 결정짓는 오답률 1위 문제 6월 (0.8 %) 9월 (0.27%) 수능 (~0.6 %) 오답률 66% (#28. 빈칸. 3점) 80% (#28. 빈칸 3점) 68% (#26. 빈칸 3점) 모의와 유사. ☞ 오답률 높은 25(2점),26(3점),27번(3점) 문제가 연속적으로 등장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문제를 풀어나가는데 있어 압박감과 불안감 초래 이로 인해 나머지 EBS 반영 지문의 문제까지 정답 도출에 영향을 줄 가능성 -> 예상외로 평소보다 점수가 5~6점 이상 하락한 경우에 해당 ☞ 지문 단락 전개 구조 : 수능평가원 출제 코드에 충실한 3 patterns (원인결과, 비교대조, 정의예시) 난이도 높은 어려운 문제일수록 전개구조 접근법에 의해 정답을 명쾌하게 선택가능 ☞ 소재, 주제문 파악의 중요성을 확실하게 일깨워줌 ( 매력적 오답이 외형적으로 볼 때, 오답의 분포를 참조하면 분명 있을 것처럼 학생들은 생각하지만, 실제 주제 소재, 전개구조만 정확히 파악하면 매력적 오답은 없음.) 지문 학습을 통해 이젠 적응이 되었을 상태이지만, 막연히 해석과 오로지 답만 찾으려는 접근법으로는 독해 속도 및 의미파악에 있어 수월치는 않음 ☞ 어휘의 난이도는 EBS연계 상황 하 에선 계속 증가할 것임 (EBS 지문에서 8개월간 한번이라도 봤고 공부했을 것이라 가정하고 출제자들이 맘 놓고 출제 ) (EBS교재 지문 속에 등장하는 어휘들 참 좋은 것들 많죠. 해마다 신선하게 등장함- 이미 쉽게 알고 있는 단어들의 다른 뜻.. 어휘 학습 방향 제시 ) 이 외 수능, 평가원 기출 및 필수 어휘: ~2,000개 *total: ~4,000 개 어휘 (고1~고3) 꾸준히 무한 반복 쓸데없이 TEPS의 어려운(?), 쓸모없는 어휘외우지 말고, 어원별 암기도 무의미.. 쉬운 단어의 다양한 뜻, 사전적 의미를 넘어서 문맥 속에서 다양한 의미 파악하면서 어휘의 무한 반복 생활화. ( 많이도 필요없이 일주일에 100개 정도) 수능 보기 전 10월까지 반복 반복.. 지겨우면 수능 게임에서 진다는 생각으로.. 다른 일정과 수업량으로 인해 잠시 영어를 혹 놓는다고 해도 어휘만은 꼭 붙들고 ( 항시 휴대폰 손에 잡고 챙기듯이 어휘 그렇게 하면 참 좋을텐데.. ) fan mindless migrate due to access trail take * for granted barbarous hybrid exceptionally potent distinctive intervention plot infinite emerge curb restraint constitute deliberate discipline appreciation suppression contain soothe natal dispersal asymmetry emit kin hypothesis end up doing elaborate liken entail obscure adjust apparent analogy superficial ancestor sophisticated revolution evolution toolkit mutation vice versa retain digestion descent linguistic resource greed deterioration observe gravity contribute to exert accuracy empathetic distress be bound to anxiety zealous stale cognitive complementary intrude on static undermine chronical make amends sabotage merchant rob A of B successive be inclined to occasional accounts commercial pioneer serve to do hemisphere outlet submerge evaporation be prone to remnant exceed dissolve trace concentrate commitment aura undeserve convey authority endurance contract bias trial lessen valid identify strategy gene have to do with proof jot down emission notorious consequence rescue offend downplay myriad reconciliation ensue distortion assert besiege take * into account rational backfire inspire verdict trick A into doing terminal tap assign unparalleled in heavy rotation term confirm mandate physical counterintuitive fatality legislation vulnerable principal take chance feature vehicle aspect tolerance account for intrigue tease elusive forbid resort to subtle vague precision dismiss forthwith compass privilege shortly ★ 어법: (20,21번) 늘 수능에서 물어보는 전형적인 point 물어보는데 매번 평가원 어법에서 오답률 상위에 랭크될까요? 이유는 구조 파악을 안하기에..
has been on the decline and some of the dollars previously 그건 정말 문제겠죠?,.. ( 강의하면서 늘 강조하는 것 이지만 주어 동사 표시하면서 구조파악하면 수능영어 어법에선 70% 이상 맞음) - 습관의 문제일겁니다. 표시하는 것이 귀찮고 눈으로 스르륵.. 해석이 필요 없는데 해석해 가면서.. * 2-2) 21 번 : ( 의외로 작년 수능 21번 어법문제의 point를 재 출제 )
~ a stage, (on) which appear actors. (관계대명사 절 뒤 문장의 도치 )
* 실제로 이 point는 10년 3월, 11년 3월 고3 교육청 모의고사에서 등장. * 기출의 중요성 과 구조 파악의 필요성을 계속 알려주는 두 어법 문제.. ☞ 대책: 내년 B형에선 어법문제가 한 문항으로 줄어 들것이고 대신 배점은 3점. 하나 틀리면 -3점.. 출제패턴은 달라지진 않을 것이기에 어떻게 어법 학습을
주어 동사 , 수식 하는 부분 표시해가면서 묻고자 하는 밑줄 부분까지 좁혀 들어가면 답은 자동적으로 보이게 되고, 답을 결정짓는 문장 속 근거 찾으면서.. 그럼 정답은 쉽게.. (어법 문제는 검산 필요 * 2-3) 빈칸 26, 27 번 ★ 지문에서 말하고자 하는 소재, 주제의 정확한 파악이 필수 첫 문장부터 그런 의식없이 그냥 쭈욱 읽어내려가면서 해석 ( 수능현장에서 짧은 2분도 안 되는 시간 안에) 해 가면 답이 스르륵 그냥 보여주면 그건 쉬운 난이도 인거죠. 명색이 26,27번 문제인데... 출제자들이 작년의 물 수능도 아니고..
*첫 문장에서 주제 암시 (첫 문장의 중요성 ) ★ 독해 부분에서 “only" 의 결정적 역할 - 이런 거 공부하는 것이 고급독해임.. ★ eye (visual system)과 camera의 공통, 차이점에서 공통점이 차이점을 파악하지 못하게 하는 문제를 빈칸으로..
부분적으로 유사한 주제의 지문이 EBS 수능완성 실전 6회에서 다룸 (language- genetic programmed activity) - success에 대한 글 - ★ culture, habit 을 후천적 인자(agent) : language, gene (선천적 agent) 2 소재 중 주인공으로 비중을 둔 것은 “culture“
잘 익혀두면 내용이 설혹 어렵다 할지라도 지문의 의미 파악하는데 꽤 도움이 될 것임.
오답 ①, ② 은 소재 면에서 보면 정답 ③ 과 반대.. 배경지식으로 생각하면 오답 ①, ②이 학생들에게는 친숙하죠. 지문에서 정확히 의미 파악을 못하게 되면 내가 아는, 친숙한 쪽으로 답을 선택하게 되죠.. 결국은 소재 주제의 정확한 파악이 미흡한 것이 문제.. 이 부분이 늘 수능, 평가원 시험에서 (빈칸유형) 출제자들이 선택지를 만드는 기준이 되는거죠..
- 지문의 구조적 분석 습관화 ( 물론 어휘는 당연 기본이죠) a) 틀 먼저: 소재, 주제 파악의 생활화- 자나 깨나..
주인공 ? : 소재, 주제만 찾으려는 데 집중.. (평소 훈련이 필요, 마음가짐과 함께- 추상적인 얘기가 아닙니다..정말 중요한 것입니다) ( 수능 독해 문제는 통역, 번역을 요하는 것이 아닙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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