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본 글은 왕글리쉬 공무원/경찰영어 고득점 그룹과외에서 수백명의 왕초보들을 첫 상담부터 공부과정을 오랜시간 지켜보며,

 

어드바이저 및 관리역할을 하고 있는 왕글리쉬 그룹과외 매니저(윤재혁 님)의 100% 경험담이며,

 

오랜시간동안 공무원영어를 시작하는 거의 알파벳수준만 알고 있었던 영어왕초보(실고졸업자,영포자20대, 30대맘,40대이상의 주부 및 아버님 포함)들이

 

약 6개월동안 공무원영어 고득점을 향해하는 여정을 글로 담아내어 모든 영어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글을 씁니다.

===============================================================================================================================================

 

왕초보가 공무원영어 고득점받는 6개월 공부방법 - 영단어

 

- 공무원 영단어 무작정 암기하지 마라!(공부법) -> http://wanglish.tistory.com/329

 

위에 링크를 클릭해보면 알 수 있듯이 일전에 공무원 영어단어 공부법을 한번 언급을 하였다.

 

하지만 이는 너무 장황하게 설명이 되어 있어 현실적인 계획설정을 하지 못하는 것 같아 다시 한번 글을 적어보고자 한다. (왕초보 중심)

 

 

 

- 공무원 영어왕초보 1개월 차 단어 암기법

 

첫번째로 영어단어의 발음기호를 읽는 법을 알아야 한다. 영어공부의 시작이 될 것이다.(관련글 : http://wanglish.tistory.com/26)

 

발음기호를 익혔다면 이제 초등학교 수준의 단어를 암기하자!! (- 초등영어단어 800제(교육부제시)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424)

 

자신이 왕초보라면 문법공부같은 거 생각하지말고 우선 이 초등단어부터 외우자!!

 

주어진 시간은 7일이면 충분하다!!! 하루에 200개씩 보고 또 보고 암기하고 계속 반복해야만 한다.

 

참고로 자신이 왕초보라면 또 정말 공무원 영어 고득점이 간절하다면 그 시작은 영어단어 암기라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정말 하루에 200개분량을 암기할 의지와 도전의식이 없다면 그냥 공무원 시험자체를 아예 포기하는 것이 좋다!!

 

세월아 네월아....이렇게 느긋하게 공부하려하는가? 현재 왕초보 수준의 실력이라는 것!! 아직 갈 길이 멀다!!

 

어쨋든 지금은 교과부에서 지정한 이 단어를 7일만에 모두 암기하는 것을 목표로 계속 외우고 하루에 한번씩 스스로 시험을 보자!(뜻을 한글로 적기)

 

그 다음 이제 본격적인 중학교단어를 암기하자!!! (- 중학교단어 1700제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428)

 

이 시기엔 이제 왕초보 7일만에 끝내기 인강을 약 2주동안 5번은 돌릴 생각으로 문법왕초보이론도 공부하기 시작한다. (http://wanglish.tistory.com/3)

 

왕초보에게 가장 적합한 정말 가장 쉽게 설명하는 맨투맨 이재훈 강사의 강의를 20강으로 담아낸 매우 인기있는 인터넷 강의이다!!

 

앞으로 단어암기를 정말 미친듯이 해나가야만 한다.

 

단어암기를 게을리 해서는 절대 영어기초조차 마스터 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알아야만 한다.

 

중학교 단어는 윗 링크에 있는 자료말고도 중학교 단어집을 사도 좋다.

 

최대 약 2000개 정도의 표제어로 구성이 되어 있을텐데, 이 또한 하루에 200개씩 1개월차 중 남은 3주동안은 이 단어를 모조리 암기하는데 시간을 보내자!

 

참고로 하루에 10개를 외우건 50개를 외우건 100개를 외우건 다음날이 되면 거의 절반을 까먹게 될 것이다.

 

그러니 우선 이번달 단어암기목표 수를 2천개로 잡고 3주동안 하루에 200개씩 계속 집중있게 약 2시간 내외로 공부를 하자!!

 

하루에 200개씩이면 10일이면 2000개 표제어를 모두 볼수 있고, 그 다음에는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350개씩 6일, 다시 처음으로 500개씩 4일

 

그리고 또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하루에 모조리 볼 수 있을 정도의 집중력 있는 단어공부가 필요하다!!!

 

단어암기를 할때는 절대적으로 소리를 내서 그 음을 기억하면서 암기를 해야만 한다.(쓰면서 눈으로 보는 것은 절대 금물!!!)

 

그 음을 기억했다가 발음했을때 그 단어가 머릿속에 떠올라야만 한다. 반드시 소리를 내어 읽고 무한반복으로 단어를 암기하자!!!

 

아마 공무원 시험 도전 첫 째달은 단어와의 씨름은 불가피하다.

 

시간이 나는대로 중학교단어수준까지는 모조리 암기할 생각으로 암기를 해야한다.

 

특히 짬나는 시간!!! 대중교통 이동시간, 화장실, 잠자기 전 등등 이러한 모든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단어암기에 온힘을 기울여야만 한다.

 

지금 외우는 중학교 수준의 단어가 앞으로 영어공부의 가장 밑바닥이 될 것이라는 것을 절대 잊지 말자!!

 

왕초보까지는 그 어떠한 요령도 노하우도 없다!! 위와 같이 발음기호을 알고 단어를 눈으로 보면서 정확히 발음하고 계속 머릿속에 집어넣어야만 한다!!!

 

왕글 공무원 고득점 보장 영어과외를 진행하면서 많은 수험생들의 첫 달 공부과정을 가장 집중적으로 관찰을 한 결과

 

이 시기에 정말 모든 시간을 투자하여 영어단어 암기에 시간을 쏟아부어 어휘력증진을 이루어 내는 수험생의 경우 실제 문법-독해시 엄청난 발전을 이루었지만

 

반대로 단어외우기가 어렵다는 핑계로 매번 단어를 외우지 않고, 매번 단어시험을 봐도 절반밖에 못쓰고, 하소연만 하는 수험생들은

 

본격적인 문법공부와 독해기초공부를 할 시기에 결국 쏟아지는 단어암기 분량으로 결국은 포기한 케이스가 매우 많다.

 

정말 공부 첫번째 달에 단어외우고자 하는 피나는 노력과 시간 날때마다 암기를 하고 본인만의 암기방식을 습득하여 앞으로 유지할 필요성이 있다.

 

단어를 모르면 문법을 공부할때도 독해를 할때도 기본적인 단어를 모두 모르니 계속 하기가 싫고 금새 질리고 스스로 포기하게 된다.

 

아무 이유없이 본인의 노력만 있다면 분명 외울 수 있는 것이 단어암기다!! 중학교 수준의 단어만큼은 모두 알아야 앞으로 어휘력을 확장할 수 있다!!!

 

 

 

- 공무원 영어왕초보 2개월 차 단어 암기법(보통 고교수준의 영어학습을 오래전 받은 학생들은 여기부터 보통 출발)

 

자!! 1개월차에 본인이 제시한 단어암기를 충실히 했다면(중학교 단어암기 마스터 이후) 이제는 본격적인 고교어휘(수능기출)를 암기해야 한다!!

 

1개월차에서 반드시 자신만의 영어단어암기비법을 터득하여 이를 적용하여 앞으로 단어암기를 계속 해나가야만 한다.

 

하지만 앞으로 외워야 하는 수많은 단어암기에 앞어서 이제는 어원,어근 중심의 단어암기비법을 학습해야하는 시기이다.(고교어휘암기 이전)

 

 * 어원,어근의 학습이 무엇이냐? - 공무원 왕초보영단어 어원으로 공부하라!! - http://wanglish.tistory.com/247

 

본격적인 어휘암기에 앞어서 윗 어원,어근 무료학습 mp3강의를 반드시 듣자! 20강정도 분량(1강당 15분내외) 1일정도면 충분히 듣고도 남는다.

 

국내에 존재하는 어원,어근 강의 중 가장 기초학습자에게 맞는 이재훈(보카바이블 저자)선생의 무료강의이다.

 

이 강의를 먼저 보고 단어를 암기하는 것과 무작정 단어를 암기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

 

이는 진리이다!! 반드시 어원,어근을 충분히 사전학습을 한다! 영어단어 암기의 흥미를 위해서도 이재훈 어원강의는 꼭 들어보자!!

 

 

이제는 고교어휘 수준의 단어암기를 시작하자!!! 앞으로 문법을 풀기 위해서도 특히 독해(문장 해석)를 위해서도 가장 필요한 단어들일 것이다.

 

- 고교(수능)단어 3600제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433

 

이번 2개월차에는 이 단어를 무한 반복을 해야만 한다. 단어 암기방법은 1개월차에 했듯이 동일한 방법으로 한다.

 

하루에 200개씩 암기를 집중적으로 하고, 끝까지 매일 진도를 나가며, 다시 처음으로 돌아와서 200개보다는 더 많은 단어들을 보며 반복을 한다.

 

2회독 시점부터는 각각의 단어가 들어간 문장(예문)을 보고 해석을 하며, 어떻게 단어가 문장에서 쓰이는지를 꼭 공부를 해야만 한다.

 

고교어휘를 암기하기 이전에는 꼭 기초적인 문법공부를 먼저 해야만 할 것이다. 그래야 간단한 문장의 구조를 알고 해석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최소 5회독 이상으로 단어암기를 빡세게 해야만 한다. 외우고 또 외워도 또 까먹겠지만 스스로 단어시험을 보면서 계속 머릿속에 집어 넣는다.

 

여러번 회독을 하면서 자신이 분명히 아는 단어는 제외를 하고 잘 안외워지는 단어들만 따로 빼내서 그 단어들 중심으로 회독을 하자!!

 

100% 모조리 암기하겠다는 생각보다는 최대한 많이 기억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만 한다!!!

 

요즘 수능외국어영어 문제수준이 매우 높아졌다. 더불어 단어수준 또한 매우 높다!

 

공무원 영어시험과 비교하여 떨어지지 않는 수준의 독해문제도 상당수가 있다. 절대 무시하지 말고 모조리 암기를 하자!!

 

공무원 영어기출문제를 풀어보면서도 느꼈지만 공무원영어 기출표제어(보카바이블 수준)의 상당수(약 30%)가 수능기출어휘에 이미 포함이 되어있다.

 

 

- 공무원 영어왕초보 3개월 차 단어 암기법

 

이 단어들(그동안 암기했던 단어)이 앞으로 독해를 하는데 근간이 되는 단어가 될 것이기에,

 

고교수준의 단어암기까지 계속 반복을 해야하며, 당분간 더 암기를 해야하는 단어는 없다.(바로 공무원 기출로 절대 넘어가지 않을 것임!!)

 

왜냐하면 이제 문장해석을 할때도, 문법을 공부할때도, 모르는 단어가 계속 쏟아져 나올 것이기 때문이다.

 

별도로 암기해야하는 고교(수능)어휘들과 별개로 영어공부를 하면서 모르는 단어들 그리고 숙어들을 계속 정리하며 눈에 익히고 암기를 해야한다.

 

참고로 이 정도까지 어휘수준이 올라왔다면 독해(기초구문)연습을 본격적으로 해야하며,

 

(이 정도 어휘암기+기초구문 습득) 잘 소화했다면 실제 공무원영어 독해파트도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가 상당수이며, 상당 수 맞출 수 있다.

 

단어를 많이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독해하는 방법(구조파악능력 구비)과 더불어

 

그 단어가 문장에서 어떻게 쓰이는지를 몸에 익히면 엄청난 영어실력 향상이 된다.

 

이 정도까지 끌어올려지지 않고서는 당분간 절대 별도의 더 높은 난이도의 단어암기는 쓸모가 없기에 외울 필요가 없다.

 

절대 성급하게 단어부터 외운다고 공무원 기출단어 같은 어려운 단어로 넘어가지 말고,

 

그동안 외운단어들과 앞으로 문법이론이나 독해를 하면서 모르는 단어들 중심으로 매일 매일 정리하고 암기해 나가자!!

 

그동안 외웠던 단어를 무한반복하면서, 스스로 매일매일 단어시험을 보고, 

 

고교수능수준의 단어들 중 점점 반대단어, 유사단어(동의어)끼리 정리해 가야만 한다.

 

이를 위해서는 고교 수준의 단어암기시 각각의 표제어 별로 예문이 있는 고교어휘서가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다시 강조하지만 이 예문을 통하여 문장속에서 단어의 쓰임을 반드시 학습하고 연습해야만 한다.

 

(고교 수준의 어휘도 요즘엔 상당히 난이도가 높아짐에 따라 공무원 기출어휘와도 약 30% 이상은 충분히 겹침)

 

절대 뭔가 다른 어려운 단어를 암기하기 보다는 지금 외웠던 단어에 충실해야만 할 것이다.

 

또한 3개월 차부터는 수능기출독해를 풀게 되는데 이 독해를 접하면서 모르는 단어가 나올때마다 계속 정리를 하고 암기를 하자!!

 

자신이 계속 모르는 단어가 무엇인지도 파악해야하고, 수능기출독해에서 절대 모르는 단어가 없게끔 어휘력을 계속 향상 시켜야만 할 것이다!!!

 

 

- 공무원 영어왕초보 4개월 차 단어 암기법

 

이제 공무원 수준의 기출어휘들도 슬슬 접근해야만 한다. 약 1000개 수준이면 충분하다!!!

 

이 단어들은 공무원 동의어 맞추기 위한 단어암기이기도 하지만 독해 시 자신의 문장구조능력에 날개를 달아줄 단어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 것을 그동안 외웠던 것처럼 단어를 매일매일 200개수준으로 암기를 하느냐? 절대 아니다!!

 

지금 시간도 없는데 이런 단어암기 시간은 불필요 하다!!(9급 국가직/지방직 정도) 독해하는데 더 시간을 보내야 한다!

 

우선 가볍게 이 시점에서 보카바이블 어원,어근 꼭지북 강의를 반드시 듣기를 권한다. (매우 유용)

 

- 보카바이블 표제어 공부하기 전 필수강좌 -> 이재훈 저자직강 꼭지북 동영상 강의 1강 풀공개(왕글리쉬닷컴)
 



- 보카바이블 꼭지북강의 수강 페이지 :
http://wanglish.com/lecture.php?action=view&no=9

 

 

그 다음 가장 잘나오는 보카바이블 표제어를 뽑거나 왕글리쉬에서 제공하는 기출어휘집을 다운받는다.

 

- 공무원/경찰/편입 기출어휘집 최신판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389

 

여기서 정확히 알아야 할 것이 있다!!!

 

단어암기를 지금껏 우리가 한 이유는 독해를 잘하기 위해서이다. 그러하기에 수능독해를 하면서 모르는 단어를 정리하라는 이유다.

 

하지만 공무원으로 봤을때 공무원 독해파트의 단어수준은 공무원 기출어휘집의 모든 단어를 암기하지 않아도 풀리는 문제가 상당수이다.

 

즉, 기출어휘집의 단어를 익혀야 하는 이유는 공무원 독해를 위해서 공무원 기출어휘집을 외우는 것도 되지만(더 단어를 많이 알면 독해가 더 수월),

 

공무원 영어시험의 단어(동의어)문제를 맞추기 위해서라고 보는 것이 맞다!!

 

그렇다면 일일이 이것들은 암기하는데 별도의 시간을 보내야 할까? 그럴 필요는 없다!!

 

역으로 기출어휘문제족보를 다운받아 풀어보고 계속 틀려보면서 눈에만 익히자!! 또 문제가 나오면 또 틀려가면서 눈에 익히자!!

 

(- 공무원/경찰/편입 기출어휘족보 4000제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388 / 동의어 정리 : http://wanglish.tistory.com/133)

 

왕글리쉬의 기출어휘문제족보를 풀다보면 계속 반복되는 단어문제들이 있을 것이다. 계속 풀면서 단어를 익히자!!

 

공무원 시험에서의 동의어고르기는 많아야 2개(심지어 동의어문제가 전체 공무원 영어시험 시 없을 때도 있음)뿐이다.

 

기출어휘문제 족보집에서 나올 확률의 매우 높다.

 

절대적으로 동의어문제를 풀면서 한 단어가 어떠한 동의어와 출제가 되었는지를 기출어휘집에 체크해가자!

 

기출어휘족보를 잘 활용하면 동의어 문제는 충분히 맞출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공무원 기출독해들을 접하면서 모르는 단어들은 반드시 암기를 외워야 하는 단어들이니 이 단어들을 정리하고 별도의 시간에 외워야 할 것이다.

 

절대 기출어휘집의 기출어휘들을 별도 시간을 내서 외우지 말고, 기출어휘문제족보를 통해서 동의어 중심으로 익혀야 하며,

 

별도 시간을 내서 외워야 하는 단어는 공무원 기출독해를 풀면서 모르는 단어들이다!(수능기출독해 풀때 모르는 단어 포함)

 

이 개념을 분명히 알아야만 단어암기방향도 알 수 있고, 하루동안 영어공부 계획을 짤수가 있을 것이다.

 

동의어 족보를 돌리면서 동의어들을 계속 정리해가며, 별도로 독해를 기출로 풀면서 모르는 단어들을 정리하고 암기하는 과정이 더 중요하다!

 

 

- 공무원 영어왕초보 5개월 차 단어 암기법~시험보기 전까지!!

 

4개월차에서 설명한 방법과 동일하게 외운다.

 

점점 더 기출어휘문제족보의 단어들을 풀면서 또 기출영어시험을 보면서 계속 눈에 익히고 암기하자!!

 

더불어 5개월 차부터는 기출숙어도 눈에 익히고 문제를 풀어봄으로써 자주 출제되는 숙어들을 알아야 한다.

 

* 기출숙어자료 : http://wanglish.tistory.com/51

 

이 숙어들을 보면서 기출숙어문제들과 같이 숙어문제들을 대비하자!!! (왕글 기출족보 활용)

 

그리고 숙어까지 실제시험에서 맞춘다면 더할 나위없겠지만 숙어는 갑자기 전혀 출제되지 않았던 숙어가 출제되면 문맥상 비슷한 것으로 찍을 수밖에 없다.

 

이 얘기는 맞추면 좋지만 못맞추더라도 어쩔수 없는 문제들이니(기출숙어는 실제시험에서 숙어문제를 맞출 수 있는 확률을 높혀줄 뿐! 기출에서 나올가능성 높음)

 

숙어는 기출숙어 중심으로 이제 매일 일정숙어를 접하면서 대비를 하되, 100% 맞출수 있다는 보장이 없으니 이 점은 감안하여 학습을 하자!!

 

공무원 시험의 어휘/문법은 기존에 나왔던 기출에서 나오는 경우가 지금껏 상당 수 였다.

 

그러하기에 기출문제들을 통해 학습을 하는 것이니 절대 무시하지말고 착실하게 암기를 하자!!!

 

기출어휘까지 모두 외웠다면 더 이상 또 다른 단어를 암기하기 보다는 독해를 하면서 모르는 단어가 나올때마다 계속 정리를 해야만 한다!!!!

 

이 과정을 공무원 시험을 보는 그 전까지 계속 해야만 한다. (기출어휘집을 보면서 계속 눈에 익혀야 함!!!!)

 

단어는 이 정도의 5개월차 과정속에서 일정시간을 꾸준히 투자하면서 잘 따라오면 더이상 공무원 영어에서는 외워야할 단어수준은 없다.

 

이 이후의 공부는 현재동안 외운 단어를 점검(동의어 고르기 위주)하며, 독해 시 모르는 단어가 없는지 독해를 할 때마다 모르는 단어만 계속 정리!!!!

 

이상 공무원 영어단어 마스터 과정을 적어보았다.

 

 

여기서 잠깐, 과외를 통해 단어학습에 있어서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단어를 처음 접하는 수험생의 경우 무엇부터 외워야 하는지 중요도 있는 단어들이 과연 무엇인지까지 초보자가 알 수가 없다.

 

모두 중요한 단어라 암기를 해야하는 것은 같지만 이런 우선순위를 두어 집어주면 문법이나 독해시에도 많은 시너지 효과가 있다.

 

ex) 앞으로 독해시 많이 나올 단어!! 나중에 동의어 고를때 자주 나오는 단어! 등등

 

즉, 더 빠르게 단어암기를 하고 불필요한 시간을 줄여갈 수 있는 이 점이 많은 메리트를 과외를 받는 학생들에게 제공이 된다.

 

하지만 과외를 받는 모든 수험생에게 얘기하고자 하는 내용은 위와 같다!!

 

 

* 이재훈 공무원 영어칼럼 추천 글 *

- 공무원 영어정복 첫 걸음 영어기출부터 분석하라! - http://wanglish.tistory.com/394

- 공무원 영단어 무작정 암기하지 마라!(공부법) - http://wanglish.tistory.com/329

- 공무원 영어고득점의 시작 영문법 기초정복(노하우) - http://wanglish.tistory.com/17

- 공무원 영어고득점의 관건 영어독해 공부법(기초편) - http://wanglish.tistory.com/392

 

* 이재훈 공무원 영어강의 파트별 정리 *

- 공무원 왕초보영문법 8품사부터 제대로 공부하라!! - http://wanglish.tistory.com/3

- 공무원 왕초보영단어 어원으로 공부하라!! - http://wanglish.tistory.com/247

- 공무원 보카바이블 표제어 775 저자직강 Mp3 - http://wanglish.tistory.com/201

- 공무원 기초인강 No.1 - 이재훈 맨투맨 기초영어 1강 풀공개 - http://wanglish.tistory.com/20

- 공무원 기본인강 No.1 - 이재훈 맨투맨 기본영어 1강 풀공개 - http://wanglish.tistory.com/180

- 공무원 기출문법 OX 총정리 이론강의 - http://wanglish.tistory.com/8

- 공무원 영문법 최종정리 관계대명사를 정복하라 - http://wanglish.tistory.com/9

- 공무원 기초독해 공부법 & 노하우 공개 - http://wanglish.tistory.com/44

- 공무원 영어고득점 합격수기(맨투맨의 위력) - http://wanglish.tistory.com/90

- 공무원/경찰 영어 최단기 고득점 노하우 - http://wanglish.tistory.com/678

- 공무원/경찰영어 영어까막눈에서 영어고득점까지 공부과정(2년) 풀공개 - http://wanglish.tistory.com/746

 

* 이재훈 공무원 영어강의 파트별 정리 *

- 공무원 영어기출 년도별 문제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285
- 공무원 영어기출 30년(1985~2013) 통파일 - http://wanglish.tistory.com/720
- 초등영어단어 800제(교육부제시)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424
- 중학교단어 1700제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428
- 고교(수능)단어 3600제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433
- 공무원/경찰/편입 기출어휘집 최신판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389
- 공무원/경찰/편입 기출어휘족보 3500제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388

- 공무원/경찰/편입 기출어휘 동의어 정리 1000제 - http://wanglish.tistory.com/133

- 공무원/경찰 기출어휘-숙어 총정리 300제 다운로드 - http://wanglish.tistory.com/747

 

* 이재훈 왕글리쉬닷컴 필수공지사항 *

1) [과외] 공무원 왕초보까막눈 대상 고득점(80점 이상)보장 소수정예 그룹과외
- http://wanglish.tistory.com/730 (노량진/강남/건대입구/부평/부산)
2) 이재훈 맨투맨/보카바이블/리딩바이블/공무원 최종정리 24시간 무료수강권증정
- http://wanglish.tistory.com/736
3) 이재훈 전강좌 1년 무제한 수강권(월 22,500원, 일 750원)
- http://wanglish.com/gnu/bbs/board.php?bo_table=notice&wr_id=2291
4) 이재훈 왕글리쉬 활용방법안내(왕초보영어 공무원수험생 필독!!)
- http://wanglish.com/gnu/bbs/board.php?bo_table=notice&wr_id=1295

 


사업자 정보 표시
하드닥터 강남데이터복구 | 염성준 | 서울 서초구 서초동 1328-7 대우도씨에빛1차 1803호 | 사업자 등록번호 : 490-18-00101 | TEL : 010-2361-4987 | Mail : hdddoctor@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